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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신경망기법을 이용한 무선 임피던스 기반 강교량 건전성 모니터링
Wireless Impedance-based Steel Bridge Health Monitoring Incorporating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0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0 Apr. 08, 2010년, pp.658 - 661  

민지영 (카이스트 건설 및 환경공학과) ,  박승희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 시스템공학과) ,  윤정방 (카이스트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심효진 (카이스트 건설 및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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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볼트 체결부, 응력집중부 등 손상의 발생이 유력한 위치에 부착된 압전센서-무선 임피던스 센서노드를 통해 구조물의 건전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임피던스 기반 건전성 모니터링에 있어서 구조물에 발생하는 손상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파수 성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주파수 영역을 자동으로 결정함과 동시에 손상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인공신경망 기법을 적용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구조물에 발생한 손상의 종류 및 손상의 정도를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무선 임피던스 센서노드-인공신경망 기반 손상탐색 통합 시스템은 실제 강교량에서 발생한 볼트풀림, 균열 등 국부적인 손상의 진단을 위하여 적용되었으며, 그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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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량의 국부적 손상 모니터링에 적용하기 위한 무선 임피던스 센서노드(Wireless Impedance Sensor Node; WISN)를 개발하였다. 무선 데이터 전송의 한계를 극복하고 구동 소모 전력을 줄이기 위하여 손상을 탐색하기 위한 신호처리가 WISN의 MCU에서 이루어지며, 신호처리 후 결과만이 서버로 전송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압전센서 기반의 무선 임피던스 센서노드(WISN)와 계측을 위한 주파수 영역을 자동으로 결정하고 구조물의 이상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인공 신경망 알고리즘을 통합하여 실제 강교량에 발생한 손상을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볼트 풀림 혹은 균열 손상이 발생할 경우 WISN로부터 전송된 손상지수 값은 인공 신경망에 입력되고,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손상의 종류 및 정도에 관한 진단이 내려진다.
  • 한편, 손상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파수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계측 초기의 주파수 영역 결정에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부적절한 주파수 영역을 선택하여 계측을 할 경우 구조물의 상태에 대해 오진을 내릴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공 신경망 기법(artificial neural network; ANN)을 이용하여 손상에 민감한 주파수 영역을 자동으로 결정하고 구조물에 발생한 손상의 종류 및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WISN과 인공 신경망 기법을 강 교량 거더에 적용하였으며, 거더에 발생한 볼트 풀림 및 균열을 탐색함으로써 제안된 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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