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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중 사장교 실측을 통한 케이블 장력 추정 기법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f Cable Tension Measurement Methods by In-situ Measurements on a Cable-stayed Bridge under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1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1 Apr. 14, 2011년, pp.48 - 51  

조수진 (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 ,  임진석 (미국 Intelligent Instrument System Inc.) ,  신성우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정형조 (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 ,  윤정방 (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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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에서 케이블은 하중을 지지하는 주요 부재로, 케이블 장력은 사장교의 건전성과 안전도 평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수이다. 케이블 장력을 추정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로드셀을 이용한 직접법과 진동 계측 자료를 이용한 간접법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자기장-응력 관계를 이용한 EM(Elasto-Magnetic) 센서 측정법이 개발되어 케이블 장력 추정에 적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장력 추정 기법을 실제 시공중인 사장교에 적용하여, 그 성능을 상호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KAIST와 미국 Northeastern 대학교의 공동연구로 수행되었다. 대상 교량은 부산 화명동과 김해 초정리를 연결하기 위해 현재 건설중인 화명대교이다. 화명대교의 교량 형식은 2주탑 콘크리트 사장교 (주탑 경간장 270m, 총 사장교 구간장 500m)이며, 사장재로는 MS (Multi-Strand) 형 케이블이 사용되었다. 실험 당시 화명대교는 중앙경간의 폐합 후 선형관리를 위한 장력조정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케이블 재긴장시의 정확한 장력관리를 위하여 로드셀을 이용한 Lift-off test방법으로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였다. 이와 동시에 두 개의 케이블을 대상으로 진동 가속도 센서와 EM 센서를 설치하고 장력 계측을 수행하였으며, 재긴장 단계별 장력 변화치를 지속적으로 계측하였다. 계측된 결과를 바탕으로 케이블 장력 추정 기법의 정확성 및 실교량에서의 활용성을 비교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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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비교 연구를 위하여, 현재 부산 화명동과 김해시를 연결하기 위하여 낙동강 하류에 건설 중인 사장교(화명대교)에서 3가지 방법을 통한 장력 계측 실험을 수행하였다. 화명대교는 총 연장 500m(주경간 270m)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사장교로, 내구성이 높은 MS(Multi-Strand)형식의 케이블을 사용, 시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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