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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현수 복합케이블 교량에 대한 초기평형상태 해석
Initial Equilibrium Configuration Analysis for Bridges Supported with Stayed and Suspended Cabl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1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1 Apr. 14, 2011년, pp.76 - 77  

김규환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  김호경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해성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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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케이블 교량 형식인 사장-현수 복합케이블 교량 형식에 대한 초기평형상태 해석방법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복합케이블 교량의 해석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사장교의 초기평형상태 해석에서 사용된 전체 구조물을 하나의 구조물로 생각하여 해석하는 일괄방식 해석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행어부문의 거동이 기존의 가정에 위배되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는데, 이러한 문제점은 변위복원방식의 successive iteration 을 적용하여 해결하였다. 다음으로 현수교의 초기평형상태 해석에서 사용된 전체 구조물을 현수교 부문과 사장교 부문 그리고 행어 부문의 3가지 부문으로 분리하여 해석하는 분리방식 해석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는 위의 일괄방식 해석방법에서 나타난 행어의 거동이 기존의 가정에 위배되는 현상과 더불어, 분리된 각 부문의 평형 조건과 적합조건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추가의 문제점은 타워 최상단부의 수평변위를 적절히 구속시키고 각 부문 해석의 초기값을 조절하여 해결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두 가지 방법을 Deck에 캠버가 있는 적절한 예제를 통해서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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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제로 적용된 교량의 대략적인 형상과 교량을 초기평형상태 해석한 결과값을 그림1과 표1에서 나타내었다. 예제는 중앙경간에서 원형 2%, 양측경간에서 직선 2%의 켐버를 가지는 교량으로 구성하였으며, 현수 메인케이블과 행어가 만나는 절점의 초기위치는 절점에서의 힘의 평형으로부터 유도된 오츠키 방법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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