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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안전성 평가 기법 개발
Safety Evaluation Development of Bridg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1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1 Apr. 14, 2011년, pp.166 - 169  

공정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이원우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정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정진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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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량구조물의 성능평가방법으로는 크게 공용하중에 대한 내하율을 구하기 위하여 허용응력개념이나 강도설계 개념을 적용한 내하력 평가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위의 방법들은 일반적으로 공용연수의 경과에 따른 재료 및 구조적 성능의 손실과 여러 가지 하중 및 환경적 요인들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상 및 열화를 반영하기 어렵다. 그리고 제원 및 재료물성치의 불확실성에 대한 기존 설계 자료의 DB 부족으로 기존의 평가방법에서는 이러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성능저하를 정확히 산정할 수 없어 이론상의 값과 실제 구조물과의 차이로 인한 불확실성이 존재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용년수 경과에 따른 시설물의 재료 구조적인 성능 및 거동분석 수행, 신뢰성 해석 수행을 바탕으로 교량 안전성 평가의 합리성 및 현실성을 제고하며, 구조 신뢰성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실제 구조물의 강도 한계상태에 대한 파괴확률을 산정하고 그에 대응하는 위험도를 평가함으로써 안전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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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더 타설, 긴장력 도입, 슬래브 합성 등을 순차적으로 시공단계해석으로 수행하였으며 비 일체형 거동 모델링에서는 슬래브를 합성하지 않고 슬래브, 연석, 포장의 하중을 계산하여 거더에 하중으로 재하하였다. 시공년도가 1980년대 이전이므로 강선은 보통 릴랙세이션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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