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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사화 기법 기반 해양구조물의 설계 최적화
Design Optimization of an Offshore Structure based on Approximation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1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1 Apr. 14, 2011년, pp.689 - 692  

심천식 (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  송창용 (목포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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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양작업 상태의 하중조건을 고려한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하역 장치에 설치된 라이져 보강구조의 강도설계에 관련하여 다양한 근사화 기법 기반 설계 최적화 및 그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설계 최적화 문제는 하중조건별 구조강도의 제한조건 하에서 중량을 최소화하여 설계변수인 구조 부재치수가 결정되도록 정식화 된다. 비교 연구를 위해 사용된 근사화 기법은 반응표면법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RBSAO), 크리깅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KBSAO), 그리고 개선된 이동최소자승법(MLSM) 기반 근사최적화 기법인 CF-MLSM와 Post-MLSM이다. 본 연구에 적용한 MLSM 기반 근사최적화 기법들은 제한조건의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되었다. 다양한 근사화 모델 기반 설계 최적화 기법에 의한 결과는 설계 해의 개선 및 수렴속도 등의 수치적 성능을 기준으로 실제 비근사 설계최적화 결과와 비교검토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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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양작업 상태의 하중조건 하에서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하역 장치에 설치된 라이져 보강 구조의 강도설계에 관한 다양한 근사화기법 기반 설계최적화의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교 연구를 위해 고려된 근사 최적화 기법은 반응표면법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RBSAO), 크리깅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KBSAO), CF-MLSM, Post-MLSM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구조물 강도설계 하중조건 하에서 FPSO 라이져 보강구조의 구조설계에 관한 다양한 근사모델 기반 최적화 기법의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근사최적화 비교 연구를 위해 사용된 근사모델은 RSM, Kriging, MLSM, 그리고 개선된 MLSM인 CF-MLSM 및 Post-MLSM이며, 모든 근사최적화 결과는 FEA기반의 비근사최적화 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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