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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WebGL 기반의 상호작용 콘텐츠를 위한 행위 엔진
Behavior Engine for WebGL-based Interactive Content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Oct. 26, 2011년, pp.862 - 865  

서진석 (동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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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은 OpenGL ES 2.0기반의 로우레벨(low-level) 3차원 그래픽스 API를 위한 크로스 플랫폼 웹 표준으로써, 웹 브라우저에서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3차원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WebGL이 더욱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PC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위한 차세대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HTML5의 표준 안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WebGL 기반의 콘텐츠에서 복잡한 상호작용과 3차원 객체의 행위 모델을 쉽고 빠르게 저작하기 위한 행위 엔진을 제안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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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 is a cross-platform web standard for a low-level 3D graphics API based on OpenGL ES 2.0 and presents 3D graphics in web browsers without installing extra plug-ins. The reason that WebGL is notable is because it is included in the HTML5 standard which is getting the spotlight as a next-generat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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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기존의 하드 코딩된 유한 상태 기계의 두 가지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POM(P-VoT Object Model)이라는 객체 모델과 계층적인 상태 기계를 사용할 것이다. 그림 3은 POM 객체 모델의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의 목표는 미래의 다양한 RIA 플랫폼에서 저작 및 구동이 가능한 행위 엔진의 제안이며, 장면 그래프와 같은 렌더링 엔진이나 라이브러리는 본 연구의 범주에서 벗어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의 효율성 및 우수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객체 기반의 렌더링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전문적인 웹 프로그래머가 아닌 콘텐츠 작가나 일반인도 쉽고 빠르게 상호작용이 가능한 3차원 웹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는 행위 엔진을 제안하는 것이다. 목표로 하는 결과물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인 "쉽고 빠른 저작", "풍부한 표현력", "검증 및 확인의 용이성" 등을 만족시키기 위해, 정형적이고 시각적인 명세기법을 활용할 것이며 계층적인 상태 기계(hierarchical state machine) 기반의 접근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상호작용과 3차원 객체의 행위 모델을 쉽고 빠르게 저작하기 위한 행위 엔진의 형태를 제안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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