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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S를 이용한 수중표적 탐색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earch Efficiency for Underwater Targets using HM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Oct. 26, 2011년, pp.708 - 711  

신성철 (해군사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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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에서는 수중표적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소나운용전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수중표적 탐색에서의 기본전략은 HMS의 사용이다. HMS는 운용 준비시간이 짧고, 해상상태나 기상상태와 무관하게 상시 운용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해양환경과 소나운용전술 등의 상호작용으로 수중표적을 효과적으로 탐지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HMS를 이용한 수중표적 탐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탐색패턴을 이용하여 수중표적을 탐색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는 단일 함정이 고정영역에 존재하는 하나의 수중표적을 탐색하고, 그 수중표적은 회피 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로 효과적인 수중표적 탐색방법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효율적인 소나운용전술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데 그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vy is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a sonar-operation strategy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underwater target seeking capability. HMS is the basic strategy to detect underwater targets. The advantages of HMS is that, it has a short preparation time to operate and can be always used regardl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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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MS를 탑재한 단일 함정이 회피기동(수중표적이 수상함을 탐지한 후 피탐되지 않기 위한 기동)을 하는 하나의 수중표적을 고정영역에서 여러 가지 탐색패턴을 이용하여 탐색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수중표적 탐색효과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수중표적 탐색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상함이 HMS를 이용하여 수중표적 탐색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고정 영역에서 단일함정이 하나의 수중표적을 탐색하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탐색함과 표적과의 최대 거리는 최종 접촉 소실점에 대한 정보가 정확한 경우에는 5, 10, 15 NM을 사용하고 대략적인 경우에는 10, 15, 20 NM을 사용하였다. 또한, 탐색함은 HMS 이외도 예인형 선배열 소나(TASS:Towed Array Sonar System)와 같은 탐색장비를 운용한다는 가정을 하고 HMS를 운용할 때는 능동 (Active) 모드, 운용하지 않을 때를 수동(Passive) 모드로 구분하였다.
  • 시뮬레이션에서는 HMS를 탑재한 한 함정이 몇 가지의 탐색패턴을 사용하여 탐색영역 내에 존재하는 하나의 수중표적을 탐색하고, 교전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수중표적 탐색에서 표적에 대한 최종 접촉 소실점(datum)의 위치와 경과시간 등은 매우 중요한 요소들로서, 이에 따라 탐색 방법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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