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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자전거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Bicycle drive Control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Oct. 26, 2011년, pp.603 - 604  

김준수 (한국폴리텍 VII대학 전자학과) ,  정회성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김관형 (동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형기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초록

자전거 운전은 본질적인 불안정한 시스템으로 자전거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운전자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자전거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것은 자전거의 운전이 운전자의 운동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현재 자전거의 특성뿐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정확한 자전거의 주행 안정성에 대하여 연구는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운전자의 몸무게와 신장과 같은 사람의 인체 정보를 이용하여 적절한 안장 높이와 자전거 바퀴 사이의 거리 및 핸들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맞춤형 자전거 관리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운전자 맞춤형 자전거의 설계는 실제 자전거 운전데이터와 영상데이터를 이용하여 적합한 자전거 모델을 제시하고 추출된 데이터를 통하여 분석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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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로드용 자전거를 대상으로 하여 자전거 구조의 대표적인 파라메타 3개(안장의 높이, 두 바퀴 사이의 거리, 핸들의 높이)를 선정하여 장시간 자전거를 주생하였을 때 자전거의 운전 데이터를 계측하도록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페달링(pedaling)에 대한 답력을 측정할 수 있는 토크 센서를 설계하여 자전거 운전시 발생된 운동량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하여 주행에 대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특히,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페달링(pedaling)에 대한 답력을 측정할 수 있는 토크 센서를 설계하여 자전거 운전시 발생된 운동량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하여 주행에 대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오프라인 분석을 통하여 운전자의 몸에 알맞은 맞춤형 자전거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로드용 자전거를 대상으로 하여 자전거 구조의 대표적인 파라메타 3개(안장의 높이, 두 바퀴 사이의 거리, 핸들의 높이)를 선정하여 장시간 자전거를 주생하였을 때 자전거의 운전 데이터를 계측하도록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페달링(pedaling)에 대한 답력을 측정할 수 있는 토크 센서를 설계하여 자전거 운전시 발생된 운동량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하여 주행에 대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오프라인 분석을 통하여 운전자의 몸에 알맞은 맞춤형 자전거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 실제 자전거의 모델링은 Astrom의 모델을 이용하여 자전거의 기본적인 균형과 조향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인 균형문제가 아니라 자전거 페달링을 통한 답력을 계측하여 운전자의 신체 특성에 적합한 자전거 모형을 분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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