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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 통신간의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nsmission Protocol for Controller Area Network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May 27, 2010년, pp.836 - 838  

김영근 (목원대학교 전자공학과) ,  류광렬 (목원대학교 전자공학과) ,  허창우 (목원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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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전자제어장치 및 마이크로컨트롤러의 향상으로 전자제어장비가 증가하였고, 그 장비들 간의 통신 방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통신 및 제어를 위해 중앙 제어 방식에서 분산 제어 방식으로 기술발전을 하고 있었다. 이런 제어 방식으로 CAN(Controller Area Network)통신이 개발되었다. CAN의 통신 모델 중 마스터-슬레이브 모델은 하나의 마스터 노드가 전체 시스템을 동기화하고 스케줄링하는 형태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CAN통신 기반으로 기울기 측정 시스템을 구현하여 하나의 마스터와 여러개의 슬레이브로 구성하였다. 슬레이브 모듈에서 측정한 데이터가 버스라인을 통해 마스터모듈로 전송 될 때 충돌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와 여러개의 슬레이브 모듈에서 전송되어진 데이터가 에러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전송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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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충돌로 인한 데이터 손실 및 외곡을 최소화한 센서 모듈의 전송 프로토콜과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네트워크 모듈과 센서 모듈의 CAN controller는 PHILLIPS 사의 SJA1000과 CAN transceiver는 PHILLIPS 사의 PCA82C250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 센서 모듈에 ID와 Slot 번호를 부여하여 모든 데이터들이 정확하게 출력이 되는지 확인하였다. 각 Slot 번호 마다 데이터 출력의 시간을 각각 다르게 하여 CAN 버스 라인에 데이터들의 충돌을 방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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