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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 IC를 이용한 능동형 차륜 속도센서
Active Wheel Speed Sensor using Hall IC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Oct. 27, 2010년, pp.740 - 743  

김성우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성현 (동의대학교 융합부품공학과) ,  류지열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동현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노석호 (안동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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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홀 효과를 이용하여 차축(Tone Wheel) 회전에 따른 자속밀도의 변화를 감지하여 속도를 검출하는 자동차용 차륜 속도센서를 개발 제작하였다. 개발된 센서는 능동형 차속센서로서 마그네트 내장형 2-wire 홀 IC와 케이블 연결부를 ABS를 이용 하우징한 모형 구조로 제작 실험하였다. 기존의 능동형 차속센서 중 1개사의 자동차용 차속센서 부품의 특성을 분석하여 본 논문에서 제작한 센서와 각 특성을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차속센서는 12km/h 이하에서의 최소 감지스피드 성능, $80^{\circ}C$이하의 작동온도, 49% ~ 51%의 듀티 사이클$[T_{on}/(T_{on}+T_{off})]$ 동작 특성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작한 능동형 차속센서는 수동형과 비교하여 부품수가 적고 소형화 및 경량화, 에어 갭(Air Gap) 변화에도 민감하지 않으며 듀티 사이클과 저속에서의 검출능력이 우수한 특성을 지닌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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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회전수를 감지하여 바퀴의 제동 및 차량 자세 안정화를 제어하는 차륜 속도센서를 개발 및 구동 실험하였다. 제작된 센서는 홀 IC를 이용한 능동형 차륜 속도감지 센서로서 감지특성이 12Km/H 이하의 최소감지스피드와, 49% ~ 51%범위의 우수한 듀티 사이클[Ton/(Ton+Toff)] 특성을 보이며 정상 동작함을 확인 하였다.
  • 그림 7은 기성품 차륜 속도센서의 구동 실험 결과의 그래프로 RPM 변화에 따른 주파수 및 속도변화를 실제 계산 값과 실험 결과 값을 비교하여 나타낸 것으로 거의 일치 하게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듀티사이클은 49% ~ 52% 범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기준으로 제작 시제품을 동일하게 실험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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