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HTN 모델과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한 소음 예측모델 비교 연구 - 도로단과 방음벽 배후의 높이를 중심으로 -
On the Comparison of KHTN and Noise Prediction Model Using a Commercial Program - Focusing on the Height of Roadside and Back Barrier -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7, 2011년, pp.849 - 851  

김득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장태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고속도로 소음 예측에 사용되고 있는 KHTN 모델의 보완의 필요성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비교적 간단한 지형들을 대상으로 KHTN과 RLS90 모델의 예측결과와 방음벽 배후의 이격거리에 따른 높이별 측정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고속도로 소음예측을 위해 제작되어 사용되고 있는 KHTN과 소음지도 프로그램상에 포함되어 있는 각 나라별 도로 교통소음 예측 모델들을 도로단과 방음벽 배후에서 측정한 높이별 실측결과와 비교하여, 향후 KHTN의 개선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변 건물의 영향을 받지 않는 가장 단순한 모델들을 제작하여 사용하였고, 주로 방음벽 배후에서의 거리와 높이별 소음도 평가에 초점을 맞춰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측정값과 KHTN 및 RLS90 예측결과를 비교해 제시하였다. 차이는 있으나 두 예측모델 모두 대부분의 예측치가 ±3dB(A) 이내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예측모델은 KHTN(한국), RLS90(독일), CRTN(영국) 및 NMPB(프랑스) 등이며, 각 나라별 사용된 차종 분류는 “소음지도 작성 방법”에서 제시한 분류법에 따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소음 측정값과 KHTN과 RLS90의 예측값을 비교한 결과만을 제시하였다. CRTN 및 NMPB 결과는 향후 제시할 예정이다.
  • 향후에는 동일한 모델들을 KHTN과 RLS90 이외의 소음예측모델(CRTN, NMPB)의 결과들을 계산하여, 각 예측모델별 소음레벨의 차이와 주파수별 비교를 실행할 예정이다. 실측값과의 비교를 통하여 KHTN의 업데이트를 위한 보완 사항들을 파악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