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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형부두의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 부산 신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erating activation of small dock - focusing on the busa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June 09, 2011년, pp.408 - 409  

고버들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면수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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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사분기 환적물동량에 비하여 2011년 동 분기 부산항 환적물동량은 8.43% 증가하였다. 이렇게 환적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형 부두(이하 피더부두)를 활용한 운영 효율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부산 신항 서컨부두 남측과 호란도 지역을 포함하여 6개 선석이 개발 계획 중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접안할 수 있는 부두와 환적화물을 처리 할 수 있는 피더부두와 연계하여 개발 계획 중인 부산 신항의 피더부두 6개 선석에 대한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shipment cargo volume in 2010 compared to 1st quarter 2011 increased 8.43 percent of busan port for transshipment of cargo. thus transshipment of cargo is growing among, south east container terminals and Horando area of new port is planing to develop using small dock for the operations in ord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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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천항, 울산항, 목포항의 국내 컨테이너 중소형 부두 현황과 비교하여, 부산항 신항에 중소형 컨테이너 전용부두가 건설 되었을 경우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형 부두 현황을 파악하고 개발 계획및 추진 중인 부산항 신항 피더부두에 해당하는 6개 선석에 대하여 운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상항만으로는 인천항, 울산항, 목포항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부두의 현황을 살펴본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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