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PS 재밍발생에 따른 DGPS 운영 효율성 확보방안
The method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DGPS operation against to GPS Jamming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June 09, 2011년, pp.298 - 303  

전기준 (군산지방해양항만청 위성항법중앙사무소) ,  최용권 (군산지방해양항만청 위성항법중앙사무소) ,  최수봉 (군산지방해양항만청 위성항법중앙사무소) ,  이상정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한반도의 잇따른 북한의 Jamming(교란신호)으로 인해 무선통신 기반 산업에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국토해양부(위성항법중앙사무소)에서 운영중인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이하 "DGPS") 데이터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10년도 발생한 재밍과 달리 2011년도에는 DGPS 기준국/감시국에서는 감지가 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 되었으나, 피해 현황을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범국가적 대책방안(항행 백업시스템 개발,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를 통한 감지 통합시스템 구축) 및 DGPS 운영 효율성 확보방안(감시국 신설, 실시간 감시프로그램 강화 등)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난 2011년 3월 GPS 전파교란에 따른 문제점 도출과 대책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는 어떤 체계인가? GPS는 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결정 체계로, 정확한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 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관측함으로써 관측점의 위치를 구 하는 체계이다. 즉, GPS 측량은 위치가 알려진 다수의 위 성을 기지점으로 하여 수신기를 설치한 미지점의 위치를 결정하는 후방교회법(Resection method)에 의한 측량 방법 이다.
GPS 신호의 위협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GPS 신호의 위협은 의도적인 신호간섭과 의도하지 않 은 자연적인 간섭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후자인 경우는 주로 주변신호잡음, 태양흑점활동, 전리층 폭풍 등 급변 하게 변하는 환경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는 지형지물에 의한 다중경로오차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2011년 3월 4일부터 14일까지 11일 동안 GPS Jamming이 발생하였으나 DGPS 기준국/감시국에서 발견되지 못한 원인을 조사한 결과 무엇을 추정할 수 있었는가? 1. 지향성을 갖는 Jammer의 교란신호 방향이 DGPS 기준국, 감시국을 빚겨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2. 지난해와 달리 저출력의 교란전파로 상대적으로 GPS 수신기, 안테나 성능이 좋은 DGPS 기준국/감시국과 지리원 기준점 장비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일정별 피해영향을 분석한 결과 육상은 5~8일, 해상은 6~10일 사이에 Jamming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11~12일에는 Jamming 신호가 검출 되었음에도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Jamming 신호의 출력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