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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충격탄의 연료탱크 관통시 열전달 특성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n the High Speed Bullet Penetrated a Fuel Tank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11 Nov. 10, 2011년, pp.533 - 536  

이승철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박영록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전우철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이해평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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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충격탄 속도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부의 열전달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기법을 도입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잔류속도 120m/s의 경우, 관통부를 지난 위치에서 최대온도는 약 324.8K를 나타내고 잔류속도 360m/s의 경우, 충격탄이 관통부로 유입되면서 급격하게 증가되어 최고온도 약 382.1K를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최고 온도가 가솔린 연료의 착화온도보다 높아 화재의 위험성이 있지만 순간적인 온도변화가 심하고 착화시간이 만족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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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충격탄 속도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부의 열전달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기법을 도입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연료탱크 내부의 열전달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의 이동격자기법을 도입하여 외부 충격탄의 움직임과 열적 거동을 고려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외부 충격탄과 폭발물에 의한 충격으로 순간 화재의 위험성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열전달 및 연소해석 등의 실제 물리적 현상을 모두 고려하여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순간화재 해석의 전 단계로써 다음과 같은 가정을 통해 문제를 단순화 하였다.
  • (1) 2차원 해석으로 가정하였으며 연료탱크 내부의 유체는 공기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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