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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인간공학과 해양안전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June 20, 2012년, pp.449 - 451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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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인간공학(Marime Human Factors)은 "선박 및 해양 관련 업무 종사자들의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설계, 운용 및 유지보수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학문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사인간공학의 정의와 역사를 중심으로 해사인간공학 관련 최근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최근 국토해양부 해양안전기술개발사업으로 진행 중인 "인적요인에 의한 해양사고 예방 및 관리기술 개발 과제"를 연구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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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개발의 목적은 Fig.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선박 및 해양 관련 업무 종사자들의 인적 과실로 인한 해양사고를 분석, 관리,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확보를 통한 선상 생활의 질 향상과 교육훈련시스템의 개선을 통한 해기 인력의 질 향상을 위한 제반 과학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 1959년에 영국 국방성의 위탁으로 선교의 시스템 및 배치 통합에 대한 연구가 최초로 수행되었으며, 10년 후에는 ESSO의 위탁에 의해 유조상선의 선교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상선에 대한 인간공학 측면에서의 실질적이고 본격적인 논의는 1971년 Wilkinson(1971)의 논문으로 시작되었으며, 이 논문에서는 선교 및 선교장비의 발전에서 따른 완전한 시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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