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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을 적용한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 플랫폼
Collaborative Digital Storytelling Platform with Collective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0년도 제42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8권 2호, 2010 July 08, 2010년, pp.443 - 446  

차상진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박승보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유은순 (인하대학교 프랑스문화학과) ,  조근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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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역할을 했던 대중들이 손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으로 최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큰 화제가 되어 많은 곳에서 공모전 등을 통해 웹 환경에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웹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단순한 저작 도구의 환경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일 뿐 집단지성을 표방한 웹 2.0 환경에는 동 떨어져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환경에서 집단지성을 적용하여 협업적으로 제작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절차 및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플랫폼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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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는 좀 더 쉽고 편하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대부분이고, 협업적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환경에서 집단지성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이 협업적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작하는 플랫폼에서 필요한 절차 및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렇게 생산된 콘텐츠는 대부분 단순 저작 도구의 디지털화만 이루어 졌으며, 협업에 대한 고려와 지원 없이 제작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집단지성을 적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통해 사용자들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및 집단지성을 통한 협업 절차를 분석하고 이러한 협업적 제작 과정을 지원해줄 수 있는 플랫폼 환경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여기서 블라종이란 피에르 레비가 집단지성을 위해 제안한 것으로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보여주는 일종의 개인 프로필과 같은 것이다[2].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블라종의 개념을 도입하여 개인들이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항목은 크게 작가, 영상, 음향 또는 음악을 담당하는 역할로 나뉘어져 있으며, 어떤 항목을 비중 있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부여 받는다.
  • 본 논문은 웹 환경에서 집단지성을 통한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 플랫폼에서 절차 및 요소를 제안하고 실제 집단지성을 적용한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통해 참가자들의 협업적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작할 때 나타난 행동을 분석하여 절차 및 갖추어야할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수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의 협업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절차 및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을 위한 보다 발전된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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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집단지성이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이나 경쟁을 통해 얻게 되는 집단적 능력을 말한다[1,2]. 본 논문에서는 피에르 레비 (Pierre Levy)가 정의한 사이버 공간에서 나타나는 집단지성의 개념을 활용한다.
웹 2.0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웹 2.0은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으로 웹상의 데이터를 손쉽게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참여와 공유, 개방을 위해서는 집단지성이 필수적인 구성요소 이다[6].
디지털 스토리텔링 지원을 위한 구성소는 어떻게 되는가? 디지털 스토리텔링 지원을 위한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작품 및 각 장면에 대한 시놉시스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하며, 시놉시스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하며 빠른 시간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디지털 콘텐츠 저작 도구의 특성으로 중간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제작에 사용하는 등장인물 등의 캐릭터 초안이나 도안 등의 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며, 콘텐츠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추적이란 등장인물 캐릭터의 도안이나 성격, 또는 스토리보드에 작성된 각 장면간의 조건이 변화하는 경우 이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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