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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0년도 제42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8권 2호, 2010 July 08, 2010년, pp.443 - 446
차상진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박승보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유은순 (인하대학교 프랑스문화학과) , 조근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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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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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 집단지성이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이나 경쟁을 통해 얻게 되는 집단적 능력을 말한다[1,2]. 본 논문에서는 피에르 레비 (Pierre Levy)가 정의한 사이버 공간에서 나타나는 집단지성의 개념을 활용한다. | |
웹 2.0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 웹 2.0은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으로 웹상의 데이터를 손쉽게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참여와 공유, 개방을 위해서는 집단지성이 필수적인 구성요소 이다[6]. | |
디지털 스토리텔링 지원을 위한 구성소는 어떻게 되는가? | 디지털 스토리텔링 지원을 위한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작품 및 각 장면에 대한 시놉시스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하며, 시놉시스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하며 빠른 시간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디지털 콘텐츠 저작 도구의 특성으로 중간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제작에 사용하는 등장인물 등의 캐릭터 초안이나 도안 등의 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며, 콘텐츠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추적이란 등장인물 캐릭터의 도안이나 성격, 또는 스토리보드에 작성된 각 장면간의 조건이 변화하는 경우 이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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