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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 화재시 안전정지를 위한 운전원수동조치의 타당성
Feasibility of Operator Manual Action for Post-Fire Safe Shutdown in NPP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 자료집, 2010 Oct. 28, 2010년, pp.203 - 206  

임현태 ((주)파워빌트씨앤이)

초록

운전원 수동조치는 원자력발전소 화재시 발전소 안전정지를 달성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절차에 따라 주제어실 이외의 장소에서 취하는 운전원의 행위를 말한다. 화재시 운전원 수동조치는 발전소 정상운전 동안의 조치에 비해 더 긴장된 상태에서 정해진 시간내에 임무를 완수하여야 한다는 점 때문에 조치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는 행위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입증되어야 한다. 운전원 수동조치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조치의 가용시간, 환경조건 등 10가지의 인자를 고려한 시간분석, 절차 및 훈련, 이행, 입증의 과정을 거쳐서 검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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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운전원 수동조치는 타당성과 신뢰성이 입증되어 규제기관의 승인이 있는 경우에만 허용하도록 엄격히 규정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자력발전소 화재시 운전원 수동조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자 한다.
  • 원자력발전소 화재방호 요건은 발전소 화재시 안전정지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방사성물질의 환경방출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화재방호 요건을 준수하기 위하여 발전소는 10CFR50 부록 R에 따라 물리적 격리, 내화방벽, 화재 방지, 통제, 진압방법 등의 조합을 사용하여 안전정지에 필요한 기기를 보호하여야 한다.
  • 원자력발전소 화재시 안전정지 달성 및 유지를 위한 운전원 수동조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요소와 입증방법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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