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 확률적설량 산정과 2010년 최심신적설량 빈도해석
Estimation of Frequency Based Snowfall Depth and Maximum Snowfall Depth in 2010, Korea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10년도 학술발표회, 2010 May 10, 2010년, pp.1476 - 1480  

김연수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무종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수전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문기호 ((주) 이산 수자원부 5팀) ,  김형수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한반도에 발생한 강설은 국민생활의 교통장애와 같은 생활의 불편함뿐만 아니라 농축산업의 광범위한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번 2010년 1월 서울에는 40년만에 최대 적설량을 기록하였고 교통 및 도시 기능이 마비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 산하 61개 지점 최심신적설량을 이용하였으며, 최근 적설량의 확률빈도규모를 고려하여 빈도별 확률적설량을 산정하고 확률적설량도를 작성하였다. 확률분포형은 확률가중모멘트법(PWM)을 이용하였고 적정분포형으로는 Gamma 2변수를 선정하였으며, 과거 적설량 자료를 검토한바 2004년, 2005년의 최심신적설량 극값은 평균 300년 빈도, 이번 2010년 1월 서울은 약 200년, 인천, 수원, 이천은 약 50년, 춘천은 약 30년 빈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적설량에 따른 방재 기준의 개선방안 및 재설정 방향 제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 확률분포형 선정은 기존 연구된 내용을 바탕으로 모수추정 방법은 모수추정 단계에서의 간편성과 사용성, 수렴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확률가중모멘트법(PWM)을 이용하였고 적합도검정은 기각력이 가장 뛰어난 PPCC 검정을 1순위로, 2순위로는 x2-검정, 3순위 및 4순위로 Kolmogorov-Smirnov 검정과 Cramer von Mises 검정을 채택하였으며, 적설량 자료에 대한 적정분포형으로는 가장 우세하다고 판정되는 2변수 Gamma분포를 선정하였다(이재준 등, 2007).
  •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확률적설량 작성과 2010년 최심신적설량 분석을 기상청 산하 61개 지점의 일 최심신적설량 자료를 분석하여 한반도 확률적설량 산정 및 확률적설량도를 작성하였고 이를 2010년 최심신적설량과 비교분석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지난 1월 4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발생한 폭설과 빈도별 확률적설량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표 4와 같이 서울은 재현기간 200년, 수원, 이천, 인천은 재현기간 50년, 춘천은 재현기간 30년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적설로 인한 피해유형 및 형태, 종류는 다양하지만 국내의 경우 매년 발생하는 집중호우 및 홍수에 대해서는 많은 분석과 대비를 하고 있는 반면에, 겨울철 적설에 대한 연구 및 대비는 일부 연구에 의해 어느정도 진전되었으나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 산하 61개 지점의 일 최심신적설량 자료를 바탕으로 확률적설량을 빈도별로 산정하여 한반도 내 지역별 적설량 규모를 산정하였고, 이번 2010년 1월 4일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 관측된 적설량에 적용분석 하였다.

대상 데이터

  • 기상청 산하 61개 관측지점의 최심신적설량으로부터 빈도별 확률적설량을 산정하였으며, 2004년에 7개 지점, 2005년도에 13개 지점에서 기상관측 이래 최대인 평균 300년 빈도의 적설량을 기록하였다. 2010년 1월 서울에는 1969년 이후 40년만에 최대인 약 200년 빈도에 해당하는 적설량을 기록하는 등 관측된 적설량의 확률빈도규모를 고려하여 20년, 30년, 50년, 80년, 100년, 200년, 300년, 500년 빈도에 해당하는 확률적설량을 선정하였으며, Kriging기법에 의해 한반도 확률적설량도를 작성하였다.
  • 확률적설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관측지점의 적설량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인 방법에 의한 지점빈도 해석을 이용하였는데, 지점빈도해석이 가능한 지점들은 일반적으로 30년 이상의 관측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지점들이며 본 연구에서는 30년 이상의 일 최심신적설량기록을 보유한 기상청 산하 61개 관측지점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적설량 분석에는 기상청의 일최심신적설량 자료를 확률적설량 산정을 위해 이용하고 Gamma, GEV, Gumbel, Log-Gumbel, Log-Normal, Log-Pearson type III, Weibull, Wakeby 등의 확률분포형을 적용하여 적정분포형을 산정하였다. 분포형에 대한 매개변수 추정은 모멘트법, 최우도법, 확률가중모멘트법을 사용하여 매개변수를 추정하였으며, 적합도가 좋은 분포형을 판단하기 위해 x2-검정, Kolmogorov-Smirnov 검정, Cramer von Mises검정, PPCC검정을 통하여 적합도 검정을 실시한다.

이론/모형

  • 적설량 분석에는 기상청의 일최심신적설량 자료를 확률적설량 산정을 위해 이용하고 Gamma, GEV, Gumbel, Log-Gumbel, Log-Normal, Log-Pearson type III, Weibull, Wakeby 등의 확률분포형을 적용하여 적정분포형을 산정하였다. 분포형에 대한 매개변수 추정은 모멘트법, 최우도법, 확률가중모멘트법을 사용하여 매개변수를 추정하였으며, 적합도가 좋은 분포형을 판단하기 위해 x2-검정, Kolmogorov-Smirnov 검정, Cramer von Mises검정, PPCC검정을 통하여 적합도 검정을 실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