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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A-2를 이용한 만곡하천 합류부에서의 흐름해석
Numerical Simulation at Curved Channel Junction with RMA-2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10년도 학술발표회, 2010 May 10, 2010년, pp.238 - 242  

이진우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형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용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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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만곡하천에서 본류와 지류의 합류각에 따른 수치모의 결과를 이용하여 합류부에서의 유속변화와 수위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적용대상지역은 조양강과 용탄천 합류부로서, 만곡하천에 지류가 합류하며 유속과 수위가 변하는 지역이다. 합류부에서 지형변화에 따른 합류부에서의 유속과 수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류와 지류가 합류되는 부분의 합류각 변화에 따른 수치모의를 실시하였다. 자연형 하천에 가까운 수치모의를 위하여 조양강과 용탄천의 관측값(유량 및 수위 자료)을 적용하여 수치모의를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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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조양강과 용탄천이 합류하는 지점에서 합류각의 변화에 따른 유속 및 수위변화에 대하여 수치모의를 실시하였다.
  • 1990년대를 지나면서 최근까지 이상기후에 의해 시, 공간적으로 강우패턴의 변화가 커지고 있고, 집중호우 등에 의해 만곡부의 수위가 상승하여 제방이 붕괴되거나 도로가 유실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때 하천의 구조물 주변이나 만곡부에서 그리고 하천의 본류와 지류가 만나는 합류점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제방 붕괴가 발생하는 점을 고려할 때 하천유량의 급격한 변화는 하천 합류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곡 합류부에서 본류와 지류의 합류 각에 따른 유속, 수위를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 지형 자료를 사용하여 지형을 구축하였다. 자연형 하천 흐름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2009년 8월에 측정된 조양강과 용탄천의 유량과 수위자료를 경계조건으로 사용하여 합류각의 변화에 따른 합류점에서의 유속과 수위 변화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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