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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나라별 도로음원파워산정 비교 연구
Study on the comparison of each country's estimation method for road noise source pow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Oct. 27, 2010년, pp.232 - 233  

정태량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최준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김철환 (도로교통기술원) ,  손진희 ((주)남일씨엔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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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각 예측식의 조건을 고려하여 차속은 80km, 도로포장은 DGA(국내에서 사용하는 아스팔트의 종류), 지면흡음은 완전흡음, 도로폭은 3.6m를 기본조건으로 하였으며 세부사항은 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각 예측식의 파워 산출하는 방법과 예측방법을 고려하여 파워산출 및 표준점에서의 예측값을 비교하였다. 예측결과 표준점에서의 1대당 소음도는 차량의 구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으며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차량구분에서도 소음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예측식 중 각 나라의 차종에 따른 음원산정방법을 비교하고 SoundPlan7.0과 도로공사의 KHTN을 이용하여 같은 조건에서의 예측값을 비교하였다.
  • 각국의 도로음원파워 산출방법과 차종과의 차이로 인해 예측시 이용되는 도로음원파워산출의 기준이 다르므로 차종별 차량의 파워를 비교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이에 각각의 산출방법으로 도로방출레벨을 비교하기위해 실제로 음원파워 산출시 가장 많이 이용되는 ISO 11819-1의 측정 지점인 도로중심선으로부터의 거리 7.5m 높이 1.2m지점(펑탄부)을 모델링하였다. 각 예측식의 조건을 고려하여 차속은 80km, 도로포장은 DGA(국내에서 사용하는 아스팔트의 종류), 지면흡음은 완전흡음, 도로폭은 3.

대상 데이터

  • 각국의 예측식의 음원산정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국내고시에 명시된 외국예측식 CRTN, RLS90, NMPB, Nord2000, ASJ2003과 도로공사의 KHTN2007의 파워산정방법을 대상으로 하였다. 예측시 이용되는 음원의 산정방법은 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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