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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동식 오일 펌프의 소음 발생 메커니즘 규명과 개선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Identification of Noise Generation Mechanism And Its Improvement in Gerotor Oil Pump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121 - 127  

정병환 (현대자동차) ,  정원조 (현대자동차) ,  신달흔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ne noise in engine oil pump system was issued in developing an engine. Generally, A noise of engine oil pump largely are classified two cases. The first one is a gearing noise caused by relative motion of inner rotor and outer rotor. The other is fluid pulsation noise caused by oil pressure fluc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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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의 소음 저감 방식과 달리 오일의 댐핑 특성을 이용하여 소음을 저감하고자 본 연구에서 시험을 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직동식 오일 펌프에서 발생하는 Whine성 고주파 소음의 발생 현상에 대한 원리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설계 인자들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인자별 개별 기여도를 확인하여 소음,진동에 최적화된 오일펌프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소음 저감 방식과 달리 오일의 댐핑 특성을 이용하여 소음을 저감하고자 본 연구에서 시험을 행하였다.
  • 앞에서 설명한 치합 소음의 주된 원인은 보기류 벨트 장력에 의한 크랭크샤프트 외력이다. 따라서 치합되는 위치와 중첩되지 않도록 벨트의 장력 방향을 변경해서 오일펌프 진동 및 소음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Fig 7.
  • 본 연구에서는 엔진 오일의 댐핑 효과를 이용하여 맥동에 의한 토출 소음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Fig18 에서 보듯이 오일 펌프의 Sealing 면에서 압축되어진 고압의 오일이 빠져나갈 때, 토출 유로로 직접 방출되지 않고 오일이 담겨져 있는 Oil Pool 의 오일과 충돌함으로써 에너지를 감소시킨다.
  • 본 연구에서는 직동식 오일 펌프에서 발생하는 Whine성 고주파 소음의 발생 현상에 대한 원리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설계 인자들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인자별 개별 기여도를 확인하여 소음,진동에 최적화된 오일펌프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크랭크샤프트에 직접 연결되어 구동되는 직동식(Gerotor) 오일 펌프에 대하여 실 엔진 구동 상태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에 대해 연구하였다. 직동식 오일펌프는 Fig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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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hine 성 고주파 소음은 무엇의 요인이 되는가? 이미지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러한 고주파 소음 중에서도 엔진의 윤활 성능에 중요한 차량의 발달과 더불어 차량의 정숙성과 편안한 안락함에 대한 운전자들의 요구 수준이 크게 높아지 고 있다. 차량에서 발생하는 엔진 소음 중에 Whine 성 고주파 소음은 운전자들에게 불쾌감을 주며 차 량의 브랜드 역할을 하는 직동식 오일펌프는 내·외 접 로터의 치물림에 의한 치합 소음 및 오일 토출 압력 변동에 의한 맥동 소음과 같은 고주파 Whine 소음을 유발시키는 주 요인이 되고 있다.
오일펌프의 구동방식은 일반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구별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오일펌프의 구동방식은 크게 (1) 크 랭크샤프트의 회전 동력을 이용하여 기어 및 벨트 로 구동시키는 간접 구동 방식 (2) 크랭크샤프트에 직결되어 구동되는 직접 구동 방식 (3) 발란스샤프 트 모듈등에 내장되어 구동되는 방식으로 구별할 수 있다.
오일 펌프의 소음 특성은 크게 어떻게 나타내어 지는가? 이러한 오일 펌프의 소음 특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내어진다. 첫 번째는 내·외접 로터의 상대 운동 에 의한 치합 소음으로 주로 중·저속 rpm 영역에서 발생한다. 다른 하나는 오일 압력 변동에 의한 맥동 소음으로 주로 중·고속 rpm 영역에서 발생하며 고 차 Harmonic 성분으로 나타난다. Fig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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