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포크음악의 발전을 이끌어 낸 번안가요
The Adaptrd Songs as a significant impact of the development on the Korean folk musi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1부, 2011 Dec. 09, 2011년, pp.43 - 45  

원재웅 (관동대학교 음악학과) ,  조태선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1970년대 한국 대중음악의 주류 역할을 담당했던 포크음악의 태동과 발전을 이끌어 낸 번안가요와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1) 그들이 당시 발표한 음악들은 엄격히 따지면 미국 포크운동을 계승한 정통포크라고 하기엔 조금 부족했지만, 미국의 팝송과 세계 각국의 민요, 샹송, 칸쪼네 등 다양한 음악을 포크의 형태를 빌려와 연주 노래함으로 한국 포크의 문을 열었다고 평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포크 계열의 가수들이 발표한 음반에는 창작곡은 찾아보기 힘들고 거의 모든 곡들이 번안곡으로 채워져 있다.
  • 포크음악에 대한 이러한 이해와 수용 자세는 이후 한국에서 포크음악에 대한 정의를 상당히 애매하고 폭넓게 만드는 결과를 낳았으며 당시 대중의 포크음악에 대한 인식 역시 ‘기존의 트로트나 스탠더드 팝음악이 아니면 동시에 밴드구성의 음악도 아닌 음악’ 정도의 막연한 상태에 머무르게 했던 것이다.4) 번안곡의 범람으로 인해 선율과 리듬 등 음악적 텍스트와 노랫말이라는 문학적 텍스트가 일체감을 갖지 못하는 노래들을 다수 생산해 내는 결과를 초래했다.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두 지역의 정서적 차이를 단순한 번역이 아닌 번안이나 개사라는 재창조 작업을 통해서 극복해보려고 했으나 결국 그 한계를 드러내지 않을 수 없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