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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라넷 광고가 조직구성원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의 개념적 모형 -팝업 및 배너광고 중심으로-
A Conceptual Model on the Influence of the Intranet Advertising to the Employees'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381 - 384  

장인모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전순영 (한국교통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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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근본적인 경제 구조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를 거쳐 정보사회로 전환되면서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에서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 매체의 빠른 확산과 인터넷 매체만이 갖는 특징 때문에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양식, 기업의 활동양식, 나아가서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변모하고 있다. 통신과 네트워크 기술, 디지털 및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기존의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정보전달 방식은 쌍방향적이고 능동적인 정보전달방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즉, 커뮤니케이션 주체간의 시간과 거리 공간의 벽이 없어지는가 하면 소비자의 정보수집, 구매, 의사 전달과 같은 행동양식도 크게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Interactive한 통신 기능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광고는 마케팅이나 광고 캠페인에 대한 기업의 전통적 접근방식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보화 시대의 인터넷 이용자들의 일반특성과 인터넷 사용 경향을 살펴보고 조직내에서 이뤄지는 인트라넷에서 실시되고 있는 배너광고(Banner Advertising)와 팝업창을 중심으로한 광고활용이 사내구성원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개념적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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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1]의 연구모형에서 독립변수 인트라넷광고활용이 종속변수인 사내구성원과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에 따른 업무의 효율성, 신속성,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팝업과고와 배너광고 중심으로 연구를 하고자한다. 또한 팝업 및 배너광고가 인트라넷 내에서 사내구성원들에게 직접적 효용성을 갖는지도 연구하고자한다.
  • [그림 1]의 연구모형에서 독립변수 인트라넷광고활용이 종속변수인 사내구성원과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에 따른 업무의 효율성, 신속성,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팝업과고와 배너광고 중심으로 연구를 하고자한다. 또한 팝업 및 배너광고가 인트라넷 내에서 사내구성원들에게 직접적 효용성을 갖는지도 연구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설문조사에 근거한 실증분석으로 하고자 한다. 문헌조사는 인터넷 광고와 조직내에서 사용하는 인트라넷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선행연구물을 중심으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 내의 인트라넷 광고가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에 주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개념적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사내 인트라넷의 팝업광고 및 배너광고가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정보교환의 효율성, 의사소통의 신속성, 정확성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에 촛점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트라넷광고활용이 사내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하여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아보고, 인트라넷을 활용한 광고가 사내구성원들에게 직접적 효용성을 갖는지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인트라넷 내에서의 광고활용이 사내구성원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 문헌조사는 인터넷 광고와 조직내에서 사용하는 인트라넷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선행연구물을 중심으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직 내의 인트라넷 행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3. 사내구성원의 인트라넷 강제적 팝업 정보가 업무의 신속성, 정확성에 직접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사내구성원의 인트라넷 광고노출이 의사소통의 효율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1. 인트라넷 활용이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에 효율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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