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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과 관성충돌 및 백필터의 제진원리를 일체화한 멀티 제진시스템의 수치 해석적 연구 (II) : 벤츄리 설치
A Study on Numerical Calculations of Multi-stage Dedust System coupled with the Collection Principle of Cyclone, Inertial Impaction and Bag filter (II) : Venturi Install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371 - 374  

홍성길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정유진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정문헌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박기우 (씨이테크(주) 연구개발센터) ,  임기혁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  서혜민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  손병현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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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클론과 관성충돌 및 백필터의 제진원리를 일체화한 고효율 멀티 제진시스템의 최적화 설계를 위한 수치 해석적 연구(I) : 집진기 입구 최적화 설계"에 이은 일련의 연구로서 앞선 연구에서 도출된 사이클론부 하단 벤츄리(Venturi)에서의 강한 하향 기류의 가속에 따른 분진 재비산 가능성에 대한 추가적 검토를 위한 연구이다. 사이클론부를 통과한 기류가 상향 흐름으로 방향을 전환할때 좀 더 가속시켜 빠르게 곡률반경을 형성하여 조대 입자의 분리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이클론부 하단을 벤츄리 형상으로 설계하였으나, 유동장 분석 결과 벤츄리를 통과한 처리가스 흐름이 가속되면서 호퍼 하단까지 약 4~5 m/s의 강한 하향 흐름을 형성하고 호퍼 하부의 말단 부근에서 상향 흐름으로 방향 전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설계 의도와는 달리 벤츄리 설치시 호퍼 하단에 포집된 분진의 재비산을 예방하는데는 크게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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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이클론과 관성충돌 및 백필터의 제진원리를 일체화한 고효율 멀티 제진시스템의 최적화 설계를 위한 수치 해석적 연구(Ⅰ) : 집진기 입구 최적화 설계”에 이은 일련의 연구로서 1차 연구에서 도출되었던 사이클론부 하단 벤츄리(Venturi)에서의 강한 하향 기류(Down stream)의 가속에 따른 분진 재비산 가능성에 대한 추가적 검토를 위한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사이클론과 관성충돌 및 백필터의 제진원리를 일체화한 고효율 멀티 제진시스템의 최적화 설계를 위한 수치 해석적 연구(Ⅰ) : 집진기 입구 최적화 설계”에 이은 일련의 연구로서 1차 연구에서 도출되었던 사이클론부 하단 벤츄리(Venturi)에서의 강한 하향 기류의 가속에 따른 분진 재비산 가능성에 대한 추가적 검토를 위한 연구 결과이다.

가설 설정

  • 압력장을 구하기 위해 연속 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을 조합시키는 방법으로 SIMPLE (Semi-Impicit Method Pressure-Linked Equations) 알고리즘을 사용하였고, 벽면과 고체 표면에서의 전단 응력은 벽함수(Wall function)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촉매층은 실제 형상과 공극을 모델링하여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Porous jump model을 이용하여 다공성 물질로 가정하고 국부 유속에 대한 단위 면적당 압력강하로 계산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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