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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137 - 140
이영주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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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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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디자인이란? | 그것이 새로운 디자인이든 새로운 기술이든 상관없이 소비자는 늘 무엇인가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디자인 석학인 Donald Norman 교수는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가장 크고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는 ‘감정’을 움직이는 디자인이 감성 디자인이고 이는 단순히 물건의 외양이 아름답게 디자인됐다고 해서, 제품의 기능이 뛰어나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밝혔다. 1) | |
본 논문에서 연구한 갤럭시폰 사용자의 선호 감성디자인 요소 유형 분석 결과는? | 첫째 갤럭시폰에 대한 직 간접적인 체험은 갤럭시폰에 대한 기존의 감성 품질에 대한 높은 경험치와 새로운 기능에 대한 기대치 또한 높다. 둘째, 갤럭시폰을 선호하는 사용자는 얇은 디자인과 너무 크지 않은 그립감이 좋은 평평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셋째, 인터랙션에 있어 자연스러운 반응과 빠른 속도를 선호하며 데이터의 사용량은 점차 늘어갈 것이다. 넷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에 대한 기대치가 높을수록 편리한 기능을 추구한다. 다섯째, 가볍고 튼튼하며 갤럭시폰을 소유하고 있다는 우월감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
Q방법론의 장점은? | Q방법론은 종래의 양적 연구에 대한 보완으로 전체적이고 질적인 접근법에 부흥하기 때문에 주관성과 객관성 사이의 관계를 해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주관성연구학회(한국Q학회)김흥규 회장은 “질적 연구방법은 연구자의 능력에따라 주관성이 개입된다면, Q방법론은 연구 대상에서 인간의 주관성을 찾는 것”이라며 그 차이점을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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