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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전력전송용 급전장치의 구성에 관한 기초 연구
A study on the Power Supply Device for Wireless Power Transmiss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2 May 25, 2012년, pp.541 - 544  

김병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이문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최승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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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 고갈로 인해 전기자동차의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현재 무선충전용 급집전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이 시스템의 확산 및 보급에 필요한 기반시설 및 구축의 경제성확보가 중요한 실정이다. 이에 무선전력전달의 운용방식의 발전에 따라 차량의 급전부 및 전기설비 구축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수변전부에서 급전부까지의 전력공급 및 전기설비에 대한 협조체계가 없어,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급전부에 전력전달시 발생되는 전압강하를 분석하고 무선 전력전달방식에서 고압측에서 발생되는 각종 지락사고 및 단락사고를 해석하여 문제점분석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전달방식을 구축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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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전기적 안전성 및 성능이 확보된 도로에 매설된 급전 시스템은 전기자동차에 실용화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무선충전식 전기자동차의 급전부에 설치된 인버터는 정적 모델 부하로써 이를 기준으로 각각의 지점에 따른 전압강하를 PSCAD/EMTDC로 분석하여 보다 더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또한 고압에서에서 저압으로 변전되는 지점에서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사고전류 분석으로 안정적인 전력전달 방식을 구축하고자 한다.
  •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에서 급전위치에 따른 전압강하 해석을 하기 위해 급전부의 부하를 고려해주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적 모델부하중 정전력 모델과 인버터의 특성에 따른 정전류 모델을 기준으로 전압강하를 해석 하였다.
  • 현재 무선충전방식의 시장은 신기술 패러다임으로 이미 수용되고 있고 이 신기술의 상용화 및 산업화를 이루기 위해 국제시장의 판도는 급격히 변화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신기술 시장에 진입하려는 역할 수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기적 안전성 및 성능이 확보된 도로에 매설된 급전 시스템은 전기자동차에 실용화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무선충전식 전기자동차의 급전부에 설치된 인버터는 정적 모델 부하로써 이를 기준으로 각각의 지점에 따른 전압강하를 PSCAD/EMTDC로 분석하여 보다 더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또한 고압에서에서 저압으로 변전되는 지점에서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사고전류 분석으로 안정적인 전력전달 방식을 구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개소별 거리는 1km, 인버터 용량 70kw, 선로임피던스는 0.0988+j0.103 Ω/km 로 가정하였다.
  • 정전력 모델을 이용한 전압강하 해석은 그림2에 따라서 가우스 자이델 방법을 사용하여 전압강하 해석을 실시 하였다. 먼저 인버터의 용량을 70kw로 가정하고 총 5개소의 급전지점을 설정한 후에 부하의 전류를 구한다. 다음으로 각 구간의 전류와 이를 이용하여 구간전압을 계산하여 일정값에 수렴할때까지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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