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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항공기 주착륙장치 낙하시험
Drop Test for the Small Aircraft Main Landing Gea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2부, 2011 Dec. 09, 2011년, pp.635 - 638  

양진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정승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승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성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송정헌 (한국항공우주산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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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착륙 시 발생되는 높은 충격하중에서 승무원 및 기체를 보호하기 위해 높은 충격흡수율이 요구된다. 따라서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착륙장치는 항공기 핵심 구성요소이다. 다양한 종류의 완충장치가 존재하나, 소형항공기 주착륙장치에는 판스프링 방식을 이용하여 충격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다. 착륙장치의 완충 성능은 반드시 낙하시험을 통해 입증하여야 하며, 이는 미 연방 항공 규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사항이다. 이 논문에서는 소형항공기 낙하시험을 위한 설비, 시험 절차 및 낙하시험 수행 결과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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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착륙장치 낙하시험은 완충성능 입증 및 해석모델 검증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시험항목이다. 이 논문에서는 낙하시험설비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착륙장치 낙하시험 수행과정 및 결과를 간략히 기술하였다. 기 수행한 유공압 형식의 착륙장치와는 다른 특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 낙하시험 수행을 위해서는 미 연방 항공 규정(FAR part 23)에서 정의한 착륙속도, 항공기 자세, 지면조건 등을 구현하고, 성능입증에 필요한 데이터를 측정/저장할 수 있는 시험 설비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착륙장치 낙하시험설비의 기본 구성과 낙하 시험 절차 및 방법 그리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H. Drop Carriage 자유낙하 시 Wheel Spin-Up Device와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 위치에 도달하면 Drop Carriage를 자유낙하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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