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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중수소 370 TBq 운반용기 안전성 시험평가 원문보기

대한방사선방어학회 2011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및 심포지엄, 2011 Nov. 17, 2011년, pp.220 - 221  

방경식 (한국원자력연구원) ,  최우석 (한국원자력연구원) ,  전재언 (한국원자력연구원) ,  김기영 (한국원자력연구원) ,  서기석 (한국원자력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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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낙하시험은 구조해석을 통해 가장 큰 응력이 발생한 바닥수직낙하조건을 적용하였으며, 항복이 없는 강체 바닥(unyielding surface)에 시험모델을 9 m에서 자유 낙하하는 방법으로 수행하였으며, 파열시험은 구조해석 시 가장 손상을 크게 받는 수평 파열조건을 적용하였으며, 단단하고 평평한 바닥면에 연강재질의 파열 봉을 수직으로 고정한 후 시험모델을 1 m 높이에서 수평으로 낙하하는 파열시험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삼중수소 370 TBq을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한 운반용기를 제작하여 국내 · 외 운반용기 관련 법규에서 명시하고 있는 9m 낙하 · 1m 파열 · 800 ℃에서 30분간 화재 · 15 m 수중 8시간 침수시험을 일련으로 수행한 후 ANSI N14.5에서 명시한 누설시험을 수행하여 안전성을 평가하였다[1-2].
  • 삼중수소 운반용기의 열 시험은 법규에서 규정하고 있는 시험방법 중 furnace fire 방법으로 3.0 m × 4.0 m × 2.0 m 크기를 가진 furnace에 시험모델을 설치한 후 평균 800 ℃ 이상의 화염 속에서 시험모델을 30분 이상 방치한 후 자연 냉각시켰다.
  • 삼중수소 운반용기의 침수시험은 over-pack을 제거한 후 격납용기를 빼내어 침수시험장치인 압력용기 내부에 안착시킨 후 법규에서 요구하는 압력보다 높은 1.6 kg/cm2의 압력으로 가압한 후 그 상태를 8시간 이상 유지하였다. 삼중수소 운반용기 침수시험을 시작한 후 오후가 되면서 압력이 상승하기 시작하여 8시간이 경과한 후 침수시험 종료 시 침수시험장비 내의 압력은 2.

대상 데이터

  • 안전성시험에 사용된 시험모델은 그림 1과 같은 원형모델이다. 이 시험모델은 실제 운반용기의 치수 그대로 제작된 1:1 스케일을 갖는 모델로써, 삼중수소를 저장하는 저장용기와 저장용기를 포함하는 격납용기, 그리고 외부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충격완충재 및 이를 둘러싸는 over-pack으로 구성된다. 그림 1에서와 같이 격납용기는 격납경계를 형성하며 16개의 볼트로 체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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