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ottom Ash를 이용한 불연성 바닥재 개발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Noncombustible Flooring Using the Bottom Ash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발표회 초록집, 2012 Apr. 30, 2012년, pp.460 - 463  

박효석 (한국국제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오재훈 (한국국제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박선영 (한국국제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신해웅 (한국국제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문종욱 (한국국제대학교, 소방방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류의 문제점 중 하나는 환경 및 자원고갈의 문제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자원 고갈과 환경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방법으로 폐자원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그 중 재활용 방안으로 화력발전소에서 사용 후 폐기물로 분류되는 석탄회를 이용하는 것이다. 국내 석탄회의 발생량은 2004년 현재 500만 톤으로, 2011년 약 700만 톤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보일러 저부에서 채취되는 Bottom Ash가 약 20%로 100만 톤 이상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석탄회를 재활용하여 불연성능을 가진 기능성 바닥재 개발을 연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기수평성(Self leveling)모르타르와 유.무기 복합 상온 경화형 하이브리드 코팅을 결합시킨 것으로서 불연성능 및 오염물질방출이 낮은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Bottom Ash의 불연성능 시험 및 오염물질방출량시험 등을 통해 바닥재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Bottom Ash를 활용하여 기능성 바닥재의 개발을 위한 1차 연구로 Bottom Ash의 불연성능 및 오염물질방출량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특징적인 것은 무연탄 발전소의 용량이 유연탄 발전소의 용량에 비해 월등히 적음에도 불구하고 석탄회 발생량이 유사한 것인데, 이는 무연탄 화력발전소의 석탄회 발생량이 석탄사용량의 50%인데 비해 유연탄 발전소의 석탄회는 석탄 사용량의 15%정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석 탄회 중 바닥재 인 Bottom Ash를 이용하여 기 능성 바닥재를 개발함으로서 폐기 되는 자원을 순환하여 자원고갈, 환경오염과 같은 문제를 해소하고 불연성능을 가진 기능성 바닥재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