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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DS를 이용한 지하철 객실 화재시 성능위주의 배연능력 분석
Performance-based analysis of smoke exhaust performance by using FDS in case of fire in subway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발표회 초록집, 2012 Apr. 30, 2012년, pp.85 - 88  

김재연 (인천대학교 대학원) ,  김성수 (인천대학교 대학원) ,  이동호 (인천대학교 소방방재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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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하철 객실 화재시 배출가스나 연기에 의한 사망사고에 대해서 FDS(ver. 5.0) 사용코드를 이용해 객실내 화재의 유동현상을 검토한다. 시뮬레이션 모델로 인천메트로 송도연장선을 기준 모델로 설정하였으며 객차 화재발생시 측창문의 개방개소에 따른 배연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측창문 개방조건에 따른 배연특성을 시뮬레이션 하여 인체의 유해성 여부에 따른 위험성 평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지하철의 성능위주 설계를 적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지하공간 화재시 인명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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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본 시뮬레이션의 시나리오는 가솔린 4Z 에 의해 화재가 발생되고 차량은 전원이 차단되어 출입문은 개방되지 않는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측창문 개방조건은 화재 발생후 20초 후에 측창문은 개방되며 화재는 100초간 진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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