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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821 - 2829
정영훈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학성 (경희대학교 BK21사업단) , 변보현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인프라연구실)
Since the KTX was in operation in 2004, a number of researches on increasing the train speed have been conducted. Currently, the Honam High-speed train system is designed for the operation velocity of 350km/h. The societal demand expects higher operation speed, whereas the existing construction me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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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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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 고속철도 선로구축물은 시속 몇 킬로를 기준으로 설계하였는가? | 2004년 KTX가 개통된 이후로 끊임없이 철도의 고속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호남 고속철도 선로구축물은 시속 350km/h로 설계되어 시공 중이다. 하지만 현행 운영 속도 이상의 운행에 대한 사회적 수요로 인해 새로운 철도 노반 건설의 관련 지침 및 설계 기준이 필요한 실정이다. | |
새로운 철도 노반 건설의 관련 지침 및 설계 기준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호남 고속철도 선로구축물은 시속 350km/h로 설계되어 시공 중이다. 하지만 현행 운영 속도 이상의 운행에 대한 사회적 수요로 인해 새로운 철도 노반 건설의 관련 지침 및 설계 기준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운행 속도 대역에서 적합한 선로구조물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획득을 위해 실대형 모형시험을 수행하였고, 다양한 방법으로 재하 전후 및 재하 도중 노반의 변형을 측정하였다. | |
선로구조물 설계를 위한 재하 전후 및 재하 도중 노반의 변형을 측정하기위해 실시한 방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운행 속도 대역에서 적합한 선로구조물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획득을 위해 실대형 모형시험을 수행하였고, 다양한 방법으로 재하 전후 및 재하 도중 노반의 변형을 측정하였다. 변위, 속도 및 가속도 등 일상적인 물리량 측정 이외에 성토 중 실시한 직접 도달파 시험, 재하 전후에 수행한 크로스홀 시험, 재하 중 실시한 현장 벤더 엘리먼트 시험과 센싱바 시험을 측정 방법으로 새롭게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측정 시험 방법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재하 중 노반의 변형이 측정 결과를 통해 어떻게 종합적으로 분석되는지 정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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