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의 많은 부품들 중에서도 특히 motor block은 차량의 안전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이유로 철도차량의 안전성과 신뢰도 향상을 위해 motor block의 성능을 시험하고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이와 같이, motor block은 철도차량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운영자의 경험에 의존하여 구매수량과 예비품수량이 결정되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과다하게 많은 예비품이 발생하거나 예비품이 부족한 경우를 초래하는 등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많은 예비품이 발생하는 경우 비용 문제로 유지하기 어려우며 반대로 예비품이 부족할 경우 철도 차량 시스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장률, MTBF, 규격 및 가이드 등 관련 자료의 분석을 이용하여 철도차량의 motor block의 optimal spare 산출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현장에서의 적정 예비 부품 수량을 결정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철도차량의 많은 부품들 중에서도 특히 motor block은 차량의 안전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이유로 철도차량의 안전성과 신뢰도 향상을 위해 motor block의 성능을 시험하고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이와 같이, motor block은 철도차량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운영자의 경험에 의존하여 구매수량과 예비품수량이 결정되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과다하게 많은 예비품이 발생하거나 예비품이 부족한 경우를 초래하는 등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많은 예비품이 발생하는 경우 비용 문제로 유지하기 어려우며 반대로 예비품이 부족할 경우 철도 차량 시스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장률, MTBF, 규격 및 가이드 등 관련 자료의 분석을 이용하여 철도차량의 motor block의 optimal spare 산출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현장에서의 적정 예비 부품 수량을 결정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It is the key component that motor block system affect safety and performance of railway. It is very important to examine the performance of motor block for improvement of safety and reliability of rolling stock. As such, the motor block is an essential part of rolling stock. But provisioning quanti...
It is the key component that motor block system affect safety and performance of railway. It is very important to examine the performance of motor block for improvement of safety and reliability of rolling stock. As such, the motor block is an essential part of rolling stock. But provisioning quantities and spare quantities depend on the operator' experience. There are many problems that occur lots of spare or lack of spare. If there are lots of spare, it is difficult to keep the circumstance by cost issues. On the contrary, if there are lack of spare, it may have a adverse effect on the whole railway. Thus, this study offers method to estimate optimal spare of motor block using the analysis of data related with Failure rate, MTBF, standards and guidelines. And we expect this study to contribute to determine optimal spare parts.
It is the key component that motor block system affect safety and performance of railway. It is very important to examine the performance of motor block for improvement of safety and reliability of rolling stock. As such, the motor block is an essential part of rolling stock. But provisioning quantities and spare quantities depend on the operator' experience. There are many problems that occur lots of spare or lack of spare. If there are lots of spare, it is difficult to keep the circumstance by cost issues. On the contrary, if there are lack of spare, it may have a adverse effect on the whole railway. Thus, this study offers method to estimate optimal spare of motor block using the analysis of data related with Failure rate, MTBF, standards and guidelines. And we expect this study to contribute to determine optimal spare p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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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유는 시스템의 고장이 확률적인 성격을 가지고 우발적으로 발생이 되며 따라서 예측의 과정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 이러한 배경을 기준으로 실제의 시스템인 Motor Block의 RAMS 정보를 기준으로 설계단계에서 예측 가능한 예비부품 산출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철도차량의 경우 1일 운행 횟수 그리고 운행하는 지역 등에 대한 내용을 고려하여 시스템 사용관련 정보를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정비-보급기지-운행 역 사이의 정비지원 관계만을 고려하였다.
분석 대상 시스템의 계층구조를 의미하며, 가능한 LRU 또는 SRU 수준까지 계층구조를 가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 단계의 예측 고장률(또는 Demand Rate), 단가 그리고 정비도 예측 값을 사용한다.
시스템레벨은 운용조건과 지원체계의 구조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방법으로 수행했다. 따라서 비용과 운영조건의 최적화의 주요 변수가 된다.
대상 데이터
모터블록의 LRU 레벨은 5개로 정의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수리가능한 수준은 약 80가지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RU 레벨에 대해서만 수행하였고 주로 설계단계의 예측과 경험적 운용자료 중 고장시간 자료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가용도를 95% 수준으로 유지하는 수준에서 개별 LRU 수준의 최적화를 수행하면 설계단계의 MTBF를 100단위로 환산할 때, 약 37 단위에서 예비부품이 소요됨을 알 수 있다. 즉 운용조건 없이 Item 레벨의 속성만을 고려하면 약 2개의 소요량이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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