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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 기반/스마트 BOM의 형상관리에 의한 전 생명주기를 고려한 철도건설사업관리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고찰
BIM-based Smart BOM by the Configuration Management of the Life-cycleconsidering the Railway Construction Project Management System and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280 - 2285  

정수영 (서울메트로 신사업본부 신사업본부) ,  이종성 (서울메트로 신사업지원단) ,  박수중 (서울메트로 철도사업처) ,  이근영 (DDR소프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refecture railroad construction accelerates, unmanned system's reliability and safety is increasing in demand. Accordingly, effective management of construction projects for the PM and SE techniques are being applied, with the introduction and use of PMIS computerized systems. Due to the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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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MIS는 계획조사부터 시작, 설계, 조달, 건설,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있어서 각종 전문지식을 유기적으로 결집하고 통합하여 예산, 공정, 품질 등을 합리적, 능률적, 조직적, 경제적으로 계획 관리하기 위한 전산시스템이나, 현재 사용중인 PMIS는 전생명주기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고는 BIM 기반/스마트 BOM에 형상관리를 통해 전 생명주기를 고려한 철도건설 사업관리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업관리 생애주기 관점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건축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BIM과 유지보수 단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BOM의 융합한 것 이다. BIM 기반 스마트 BOM의 형상관리에 의한 전 수명주기를 고려한 정보통합기술은 설계, 도면수정, 내역 및 다른 부가가치 사항의 변경이 용이하다.
  •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도 PMIS의 전 수명주기인 설계단계, 시공단계 및 시운전단계에서 생성된 각 DB를 형상관리모듈과 인터페이스모듈을 통해 BIM 기반의 스마트 BOM DB로 구축함으로써 각 단계에서 생성된 정보의 작성/활용/보관에 효율성 및 품질과 일관성을 증대하고 사업종료 후 유지관리 단계에서 기 구축된 BIM 기반의 스마트 BOM DB를 활용토록 한 철도 건설 사업 관리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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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M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또한 BOM(Bill Of Material) 중심의 유지관리 및 현장적용이 어렵고, BOM의 시각적 확인 및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더구나 현 철도 특히, 도시철도분야의 경우 차량시스템이E&M(Electric & Machinery) 및 토목구조(civil) 시스템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서 철도차량위주의 통합관리가 더욱 필요한데, 이러한 요구를 종래의 철도 PMIS 에서는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PMIS란? PMIS는 계획조사부터 시작, 설계, 조달, 건설,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있어서 각종 전문지식을 유기적으로 결집하고 통합하여 예산, 공정, 품질 등을 합리적, 능률적, 조직적, 경제적으로 계획 관리하기 위한 전산시스템이나, 현재 사용중인 PMIS는 전생명주기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고는 BIM 기반/스마트 BOM에 형상관리를 통해 전 생명주기를 고려한 철도건설 사업관리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철도 PMIS의 전수명주기 중 시공단계에서는 서버에 저장된 설계DB 및 BIM DB를 참조하여 시공하는 과정 중에 생긴 정보를 어떤 정보인가? 이후 철도 PMIS의 전수명주기 중 시공단계에서는 하나 이상의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저장된 설계DB 및 BIM DB를 참조하여 시공하는 과정 중에 생긴 정보를 서버에 접속하여 입력하는 시공정보 입력단계를 가진다. 이때 전송되는 정보는 부품정보 DB 및 정비지침서 DB, 기능정보 DB, 3차원 모델정보 DB, 부품정보DB의 추가, 수정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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