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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레일체결장치 부품.소재의 실험적 연구를 통한 신뢰성 설계 방안
The Reliability Design Method According to the Experimental Study of Components and Materials of Railway Rail Faste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090 - 2100  

김효산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박준형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신뢰성본부) ,  정명렬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박광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신뢰성본부) ,  이달재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rail fastening system is the critical device which gives big influences to not only the vehicle driving stability and the orbit's structural stability against the impulsive load, but also the noise vibration and the ride comfort. As a part of the low-carbon green growth, the importance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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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의 각 부품들의 신뢰성 보증 시험 소개는 최종 설계된 신뢰성 보증 시험을 소개하고 설계된 신뢰성 시험을 실시하여 개발된 제품이 B1수명 15년을 만족하는지를 확인한 결과만 기술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메트로의 1~4호선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레일체결장치에 대한 신품과 동종의 사용품을 비교분석하였으며, 레일체결장치의 목표수명을 보증하기 위한 신뢰성 설계방안을 제시하였고 레일체결장치의 7개 부품에 대한 가속수명시험 설계를 통해 목표수명을 보증할 수 있는 적정 시료수와 시험시간을 산출함으로써 각 부품에 대한 신뢰성 확보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 1~4호선에서 사용되고 있는 레일체결장치 중 System 300 제품에 대하여 사용 제품을 수거하고 현장 거동을 측정하였으며, 각 부품의 신뢰성 보증시험 설계 및 시험을 통해 부품의 신뢰성을 보증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였다. 또한, 레일체결장치의 신뢰성등가시험을 설계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신뢰성 시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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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일체결장치의 신뢰성등가시험을 설계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신뢰성 시험을 수행하여 어떠한 결과를 얻게 되었는가? 1) 사용품을 수거하여 정적․동적스프링계수를 시험 분석한 결과 1~4호선 중 2호선이 정적·동적스프링계수 결과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으며, 사용기간에 따라 정적·동적스프링계수 결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현장측정 결과 콘크리트 슬래브 단차 및 침목간격이 긴 구간에서는 동적윤중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방진패드의 정적스프링계수가 높은 제품이 설치된 구간에서는 패드부의 최대 동적윤중 평균값과 레일변위 및 레일패드변위가 낮게 발생하여 진등을 흡수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3) 레일체결장치의 각 부품들의 신뢰성 보증시험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개발된 부품들을 시험한 결과 나사스파이크와 방진패드는 신뢰성 보증시험을 만족하지 못하여 소재 변경 및 배합 변경을 통해 신뢰성 보증시험을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다. 4) 레일체결장치의 신뢰성등가시험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레일체결장치를 시험한 결과 2개의 체결장치 모두 1×107회의 피로시험을 통과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철도용 레일체결장치란 무엇인가? 철도용 레일체결장치는 차량의 주행 안전성과 충격하중에 대한 궤도의 구조적 안정성뿐만 아니라 소음 진동 및 승차감 등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 장치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에너지 효율성 및 친환경성이 우수한 철도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 레일체결장치의 기술은 미미하여 국외의 기술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이다.
국내 레일체결장치의 실태는 어떠한가? 철도용 레일체결장치는 차량의 주행 안전성과 충격하중에 대한 궤도의 구조적 안정성뿐만 아니라 소음 진동 및 승차감 등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 장치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에너지 효율성 및 친환경성이 우수한 철도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 레일체결장치의 기술은 미미하여 국외의 기술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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