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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RP로 보강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 개발 및 거동분석
Development of Precast Slab Track Reinforced with GFRP and Analysis of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072 - 2076  

지광습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승정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문도영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유봉 (삼표이앤씨(주). PSTS팀) ,  백인혁 (삼표이앤씨(주). PSTS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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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시스템에서 철도궤도와 레일은 주요한 신호 시스템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으나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내부의 철근으로 인한 신호전류 감소, 교란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과도한 절연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기 개발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횡방향 철근을 GFRP 보강근으로 대체하여 절연작업의 감소를 가능하게 하였다. GFRP로 보강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설계과정과 정적 휨 시험과 단부의 연결철근 인발 시험을 통한 거동 분석 및 고찰 내용을 제시하였다. 휨 시험과 실스케일 인발 시험의 결과 정적 휨 강도는 정립된 설계법에 의해 적절한 강도를 가지고 있으나 기 개발된 연결철근의 위치와 형태는 온도 또는 수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축력을 저항할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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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절연작업을 근본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유리섬유보강근,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s(GFRP)로 횡방향 철근을 대체하여 절연성을 확보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GFRP 보강근을 사용한 슬래브 궤도의 정적 거동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본 저자들의 다른 논문에서 절연성능에 대해 검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절연성능을 높이기 위해 횡방향 철근을 유리섬유 보강근 GFRP로 대체하여 개발하고 이의 정적 성능을 검증하였다. 현재 독일에서 도입된 탄성지지 판이론에 준한 단일하중 하에서의 모멘트 영향선을 보간한 설계법이 본 연구의 대상인 중공형 슬래브 궤도를 적절히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상용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삼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응력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삼표이앤씨(주)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의해 기 개발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절연성능을 높이기 위해 횡방향 철근을 GFRP로 대체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였다. 설계 기준의 경우 독일에서 도입된 설계법을 국내 설계규준에 적합하도록 본 논문의 저자들이 재정립한 설계법을 이용하였다.
  • 공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과 도상강화층(Hydraulic Sub Base), 그리고 두 층의 사이에서 슬래브 패널을 지지하며 하중을 하부로 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충전재를 기본구성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만을 대상으로 하여 설계 및 검증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2는 국내에서 개발된 PST 시스템의 상세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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