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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997 - 2004
박재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송중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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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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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급전을 통해 어떠한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쓰일 수 있는가? | 특히, 경부고속철도에 운행중인 고속열차(KTX)는 싸이리스터 위상제어 방식을 사용하는 15MW의 대용량의 부하로 1개의 급전구간에 여러 편성의 열차가 운행될 경우 전압강하 문제가 대두될 수 있고 실제로 일부 구간에서 급전전압이 규정치 이하로 내려가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급전전압 저하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인접 변전소간 병렬급전을 고려해볼 수 있다. | |
현재 우리나라 교류 AT급전계통은 어떤 방식을 통해 전류를 공급하는가? | 현재 우리나라 교류 AT급전계통은 편단 급전방식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부하 증가로 공급능력이 부족해 진다면 주 변압기 증설, 무효전력 보상설비 설치등을 설치하여 공급능력을 증대시켜야 한다. | |
대용량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때 변전소간 병렬급전이 가능할 경우 어떠한 이점이 생기는가? | 이러한 대용량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철변전소 주변압기 용량을 증대시켜야 하나 부하가 일정이상 커지면 선로손실로 인하여 부하공급의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인접 변전소간에 병렬급전이 가능할 경우 전압강하 보상효과 뿐만 아니라 급전전력 손실경감, 순시peak 안정,전압불평형 경감,절연구간 축소와 같은 이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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