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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 AT급전방식에서 병렬급전시 변전소간 전압위상차에 의한 루프전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op Current Induced by Voltage Phase Difference Substations during Parallel Feeding under the Alternating Current AT Electric Power Feed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997 - 2004  

박재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송중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times}25kv$ AT electric power feeding method in the A.C. electric train adopts the one-phase power feeding method as the standard due to a voltage phase difference, and the distance between the two neighboring substations is 50km due to voltage drop. The one-phase power feeding m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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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순환전류를 규명하기 위해서 이론 계산식을 유도해 내고 유도된 식을 이용하여 순화전류를 계산해 볼 것이다. 그리고 이 순환전류 계산 결과로부터 전압 상차각이 몇 이상일 때 순화전류가 흐르는지 살펴보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이론 계산 결과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병렬급전시 전압보상효과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고 병렬 급전하고자 하는 인접 변전소간에 전압상차각이 존재할 때 이 전압 상차각에 의해 변전소간에 흐르는 순환전류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X1, X2는 한전 모선임피던스,송전선로 임피던스,SCOTT변압기 임피던스,급전계통 임피던스의 합 니다. 실계통 임피던스를 적용하여 X1=23.3[Ω], X2=23.45[Ω]로 계산했고, V1, V2는 55[kv]로 가정한다.
  • 아래 그림 13.과 같이 변전소간 병렬급전 모델계통에서 전기차량이 급전구간의 중간지점 즉, 급전구분소 근처에 있을 때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과 이론계산을 수행하였다.
  • 는 각각 양단 변전소의 전압 위상과 크기를 나타낸다. 전기차량의 부하는 15[MVA],pf=0.8로 운행중이라고 가정하였고, X1, X2는 양단 변전소에서 부하점까지의 임피던스로 실계통 임피던스로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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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렬급전을 통해 어떠한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쓰일 수 있는가? 특히, 경부고속철도에 운행중인 고속열차(KTX)는 싸이리스터 위상제어 방식을 사용하는 15MW의 대용량의 부하로 1개의 급전구간에 여러 편성의 열차가 운행될 경우 전압강하 문제가 대두될 수 있고 실제로 일부 구간에서 급전전압이 규정치 이하로 내려가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급전전압 저하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인접 변전소간 병렬급전을 고려해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교류 AT급전계통은 어떤 방식을 통해 전류를 공급하는가? 현재 우리나라 교류 AT급전계통은 편단 급전방식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부하 증가로 공급능력이 부족해 진다면 주 변압기 증설, 무효전력 보상설비 설치등을 설치하여 공급능력을 증대시켜야 한다.
대용량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때 변전소간 병렬급전이 가능할 경우 어떠한 이점이 생기는가? 이러한 대용량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철변전소 주변압기 용량을 증대시켜야 하나 부하가 일정이상 커지면 선로손실로 인하여 부하공급의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인접 변전소간에 병렬급전이 가능할 경우 전압강하 보상효과 뿐만 아니라 급전전력 손실경감, 순시peak 안정,전압불평형 경감,절연구간 축소와 같은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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