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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용 FRP 지지애자 개발 및 현장설치 적응시험
The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DC FRP Support Insulator Prototyp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979 - 1983  

심재석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시스템연구부) ,  김윤식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시스템연구부) ,  이기승 (서울메트로 제2기술사업소, 전기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P(Fiber Reinforced Plastic) support insulators for DC(direct current) were developed and their electrical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Electrical tests were carried out to measure flashover voltages under common use frequency condition. Tensile and bending tests were perform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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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개발품에 대한 1단계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열차 운행이 없는 모타카 유치선 내에 기존 애자 철거 후 개발품 애자를 설치하여 전기적, 기계적, 환경적 시험을 하였다.
  • FRP 코어의 재질은 에폭시 수지와 Corrosion Resistance E type Glass Fiber의 합성물질이며, Housing 재질은 Silicone으로 누설거리를 증가시켜 내오손 특성을 향상시켰고, 고정금구는 구상 흑연주철을 사용하였다. 모든 연결부위의 치수와 형상은 기존품과 동일하게 설계하여 대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개발품에 대한 1단계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열차 운행이 없는 모타카 유치선 내에 기존 애자 철거 후 개발품 애자를 설치하여 전기적, 기계적, 환경적 시험을 하였다. 시험기간은 2개월이며 시험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 공동개발한 시작품의 지지애자는 FRP 코아, Housing, 고정금구 3가지로 구성되며 각 각 다음과 같은 재질을 사용하였다. FRP 코어의 재질은 에폭시 수지와 Corrosion Resistance E type Glass Fiber의 합성물질이며, Housing 재질은 Silicone으로 누설거리를 증가시켜 내오손 특성을 향상시켰고, 고정금구는 구상 흑연주철을 사용하였다. 모든 연결부위의 치수와 형상은 기존품과 동일하게 설계하여 대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평일 등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직류용 FRP 지지애자의 개발을 완료하였다. 공동개발한 시작품의 지지애자는 FRP 코아, Housing, 고정금구 3가지로 구성되며 각 각 다음과 같은 재질을 사용하였다. FRP 코어의 재질은 에폭시 수지와 Corrosion Resistance E type Glass Fiber의 합성물질이며, Housing 재질은 Silicone으로 누설거리를 증가시켜 내오손 특성을 향상시켰고, 고정금구는 구상 흑연주철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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