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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지하역사에서의 화재시 연기거동과 피난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Smoke Movement and Evacuation in the Deeply Underground Subway Station Fir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342 - 1347  

김홍진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배승용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영기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홍기배 (충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유홍선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tages of the deeply underground subway are underground space efficiency, high speed, decrease of noise and vibration. However, when fire occurs in the deeply underground subway station, large casualties are occurred like Daegu subway station fire due to the increase of evacuation distance. In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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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심도 지하역사 중 하나인 버티고개 역사를 모델링하여 화재와 피난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지하역사에서의 화재시 연기거동과 피난에 대하여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객차 내 승차인원의 혼잡도는 승차정원과 승차인원의 비율로써 본 연구에서는 그림4 와 같이 객차 한량의 혼잡도가 약 70%인 100명을 가정하여 총 1000명으로 설정하였다. 승차인원이 더 늘어날 경우 EVAC 코드에서 적용하는 1m2 당 최대 인원수 4명을 초과하여 상호간 작용하는 Social Force에 의해 대상인원이 계산 영역 밖으로 이탈하게 된다.
  • 버티고개역을 그림3과 같이 지하역사와 총 10량의 객차를 모델링하였으며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였다. 지하역사 내부의 물성치는 콘크리트로 설정하였다. 계산 영역의 크기는 승강장 기준으로 길이 방향 200m, 폭 방향 20m, 깊이 43m이다.
  • 화원의 원료는 연기발생 시험에 많이 사용되는 햅탄으로 설정하였으며 화재 발생 위치는 객차의 중심으로 설정하였다. 화재의 크기는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건설교통부고시 제2006-395호) 2장 제7조 2항[5]에 의해 10MW로 설정하였으며 화재성장곡선은 Ultrafast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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