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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객실 공기정화장치(SCAP)의 운행차량 효율평가
Efficiency Evaluation of Operating Railroad with Subway Cabin Air Purifie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303 - 1308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공기질개선 연구단)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공기질개선 연구단) ,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공기질개선 연구단) ,  김종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공기질개선 연구단) ,  조관현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남궁석 ((주)성창에어텍, 기술연구소) ,  이주열 ((주)애니텍) ,  김태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odern society various types of transportation mode are utilized, among them the subway system is the one of the main transportation mode which more than 7.21 million people ride a day. Because of interests on the indoor air quality (IAQ) of underground public facilities, concerns on IAQ of 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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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SD의 설치로 승강장과 대합실의 공기질이 향상된 대신, 외부로 배출되지 못한 오염된 공기가 터널에 머물게 되었고 이 오염된 공기는 터널을 운행하는 차량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었다(권순박 20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염된 터널의 공기와 내부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와 CO2를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도시철도 객실 공기정화장치(SCAP)을 개발하여 차량내부의 공기질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시키고자 한다. SCAP은 정전롤필터 방식을 사용하여 PM10뿐만 아니라 PM2.
  • 현재 도시철도에 객차 내외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은 개발 중이나 유지보수의 어려움으로 인해 차량내 적용이 어려웠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지보수가 쉽고 간편하게 미세먼지와 CO2를 저감 시킬 수 있는 장치개발을 진행 중이며, 적정유량 확보와 차압에 대해 사전 수치해석 연구를 통해 검증 하였다. 특대형 챔버와 시험차량응 활용하여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저감효율에 대한 기초 성능평가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추후 더욱 간단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유지보수성을 극대화 시킬 예정이다.
  • 현재 성능평가를 위해 시제품을 2호선 운행차량에 장착하였고 간이 측정장비를 이용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다. 장기간에 걸친 성능평가 시험과 운영처 유지보수팀의 종합의견을 반영하여 상용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향후 개발될 시스템은 유닛(unit) 시스템으로 도시철도 객실은 물론 국부적인 특수공간의 종합적인 공기청정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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