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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289 - 1297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방연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우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창헌 (서울메트로)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character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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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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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량농도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필터를 이용하는 질량농도 측정법, 베타선을 이용한 베타선 흡수법, 먼지의 광산란을 이용하는 광산란법 등이 있다. 질량농도법은 화학적 조성이 필요한 연구에 적합한 장점이 있는 반면 데이터의 시계열 분해능이 낮고 포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질산암모늄과 유기탄소 등의 휘발성 물질로 인한 질량의 과소평가와 가스의 응축으로 인한 과대평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Chow and Watson, 1998). | |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필터를 이용하는 질량농도 측정법, 베타선을 이용한 베타선 흡수법, 먼지의 광산란을 이용하는 광산란법 등이 있다. 질량농도법은 화학적 조성이 필요한 연구에 적합한 장점이 있는 반면 데이터의 시계열 분해능이 낮고 포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 |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방법 중 광산란법이란 무엇인가? | 미세먼지의 크기, 모양, 굴절률 등을 고려하여 미세먼지의 농도를 결정하는 광산란법은 습도에 의해 미세먼지의 농도와 입경분류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만 연속 측정이 가능하고 조작이 간단하여 다양한 연구목적으로 사용 된다 (Coffey and Pearce, 2010). TEOM이나 베타선 흡수법과 같은 기존 연속 모니터링 장비들은 무게, 부피 그리고 전력공급으로 인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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