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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프리 왕복동식 공기압축기 진동저감을 위한 방안 연구
A Study on Reducing Vibration of Oil-Free Reciprocating Air Compresso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656 - 662  

송민수 ((주)로윈 기술연구소 기장팀) ,  박은석 ((주)로윈 기술연구소 기장팀) ,  황성욱 ((주)로윈 기술연구소 기장팀) ,  오석진 ((주)로윈 기술연구소 기장팀) ,  고형근 ((주)로윈 기술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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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철도차량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승차감과 진동 등의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연구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서울시 7호선 전동차(SR001)에 적용된 공기압축기는 유지보수성 및 점검의 편리함을 고려하여 오일프리 왕복동식 공기압축기를 적용하였다. 하지만 왕복동식 공기압축기는 피스톤의 왕복 운동에 의해 공기를 압축하고 그 관성의 힘 때문에 압축기 및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전파한다. 그 전파되는 진동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오일프리 왕복동식 공기압축기의 마운팅 브라켓에 대한 최적설계를 통해 진동저감 효과를 볼 수 있었고, 그와 더불어 공기압축기 작동시 발생되는 진동을 측정하여 나온 결과 값을 토대로 진동에 대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치와 실험결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왕복동식 공기압축기의 진동전파 과정을 파악하고, 진동이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 하여 진동저감을 위한 대책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olling stock technology has rapidly developed. Nevertheless, ride quality and vibration vibration on vehicle still need more study. EMU to be operated on SMRT Line 7(SR001) extension section is applied to oil-free reciprocating air compressor considering maintainability and convenience o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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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2.1 그림3 에서 공기압축기의 진동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각 측정포인트(Comp 상부, 브라켓, 방진고무, 객실바닥)에 가속도 센서를 부착하였고 각 포인트에서 상하방향 진동을 측정하였다. 진동측정을 하기 위해서 사용된 장비는 KYOWA社의 EDS-400A Compact Recorder와 AS-2GB 가속도센서를 사용하였다.
  • 2.2.2 진동시험은 도시철도 차량의 성능시험 중 진동, 소음에 관한 기준으로 실시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3가지의 환경요소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 차량 하부에 설치되는 주 공기압축기의 진동 및 방사소음을 효율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마운팅 브라켓 설치 절차를 확립하고, 방진고무부품의 재료 선정시 탄성변형특성 및 기계적 성질을 충분히 고려하였다. 차량과 공기압축기 사이 마운트 지지점의 진동측정장비(표 1.
  • 차량 하부에 설치되는 주 공기압축기의 진동 및 방사소음을 효율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마운팅 브라켓 설치 절차를 확립하고, 방진고무부품의 재료 선정시 탄성변형특성 및 기계적 성질을 충분히 고려하였다. 차량과 공기압축기 사이 마운트 지지점의 진동측정장비(표 1.)를 이용하여 차체에 전달되는 진동을 측정한 후 진동저감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방진 설비의 다양한 방법에 대한 접근성을 확립한 것은 물론 진동을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구조로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 진동측정을 하기 위해서 사용된 장비는 KYOWA社의 EDS-400A Compact Recorder와 AS-2GB 가속도센서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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