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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속도계를 이용한 궤도틀림 측정용 모델의 개발
Development of models for measuring track irregularities using acceleromete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303 - 310  

이준석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최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focused on development of models for measuring lateral and vertical track irregularities from corresponding accelerometers of an in-service high-speed train. Generally, the track irregularity was measured by a special railway inspection vehicle or system with contact or non-contact 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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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입력과 출력, 그리고 전달특성으로부터 다항식 모델을 구성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보정 필터를 구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사용한 다항식은 무한충격 응답필터(infinite impulse response, IIR)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영업차량에서 가속도계를 이용한 궤도틀림의 검측에 활용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축상과 대차의 가속도 신호에 칼만필터, 대역통과필터를 적용하여 파장별로 변위를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한충격 응답필터(infinite impulse response, IIR)를 이용하여 보다 낮은 차수로 보다 나은 성능을 나타내는 보정필터를 구하고 이를 축상 혹은 대차 가속도에서 추정한 변위에 적용하여 궤도틀림을 추정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영업차량에서 가속도계를 부착하여 궤도틀림을 간이 검측하는 방법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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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의 유지보수는 어떻게 결정하는가? 궤도의 유지보수는 틀림의 검측결과에 기초하여 일정한 기준값 혹은 목적값과 비교하여 결정한다. 이러한 궤도틀림의 검측은 기계적 변환기에 의한 방법과 관성시스템에 의한 방법이 있다.
궤도틀림의 검측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궤도의 유지보수는 틀림의 검측결과에 기초하여 일정한 기준값 혹은 목적값과 비교하여 결정한다. 이러한 궤도틀림의 검측은 기계적 변환기에 의한 방법과 관성시스템에 의한 방법이 있다. 기계적 변환기에 의한 방법은 두 지점의 연결하는 현과 궤도틀림간의 변위를 구하는 것으로 측정 특성이 안정적인 장점이 있어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특수한 구조의 차량이 필요한데다가 차량의 길이의 제한으로 인해 고속철도에서 중요한 70m 이상 장파장 궤도틀림 측정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궤도틀림의 검측방법 중 주류를 이루는 방법은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궤도틀림의 검측은 기계적 변환기에 의한 방법과 관성시스템에 의한 방법이 있다. 기계적 변환기에 의한 방법은 두 지점의 연결하는 현과 궤도틀림간의 변위를 구하는 것으로 측정 특성이 안정적인 장점이 있어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특수한 구조의 차량이 필요한데다가 차량의 길이의 제한으로 인해 고속철도에서 중요한 70m 이상 장파장 궤도틀림 측정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성시스템을 차량에 부착하여 주행중 가속도를 측정하고 이를 2회적분하여 궤도틀림 변위를 구하는 방법이 제안되었는데 이 방법은 시스템이 간단하여 영업차량에서 구성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100m 이상 장파장 궤도틀림 측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가속도 2회 적분 결과가 불안정한 문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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