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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2호선 VVVF 인버터 개량 연구
A study on refurbishing VVVF Inverter for train of Busan metro line 2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407 - 1413  

황현규 (부산교통공사, 호포차량사업소 검수팀) ,  박희철 (부산교통공사, 차량검수팀) ,  이은규 ((주)우진산전 기술연구소) ,  권선범 ((주)우진산전 기술연구소, 전장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on the VVVF Inverter for 1C4M propulsion system of railway traction. The paper includes the comparison along a VVVF Inverter electric power conversion element for an electric railcar(GTO, IGBT). These inverters are composed of high power IGBTs and controlled by compact control un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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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산도시철도 2호선의 추진장치인 GTO Thyrister 방식의 VVVF 인버터를 소자의 단종 및 노후화 등에 따른 유지관리의 경제성을 고려한 최근 적용되는 대용량의 IGBT를 주 소자로 한 인버터로 개량하는 것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최신의 대용량 IGBT를 주소자로 이용한 1C4M의 부산도시철도 2호선 VVVF 인버터 개량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부품 수급의 용이성과 유지보수 시간 단축, 추진제어장치 유지보수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 사료되며, IGBT와 GTO 사이리스터를 비교하여 IGBT와 GTO의 특징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산도시철도 2호선 VVVF 인버터 장치는 고성능 제어 유니트의 벡터 제어뿐만 아니라, 소형화 할 수 있는 인버터의 스위칭 소자로 IGBT를 사용하여 국산화 및 성능 개선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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