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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275 - 1281
송재원 (비츠로시스, 연구소) , 이세희 (비츠로시스) , 안태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정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This paper presents synthetic circumstantial judgement system that detects and predicts a fire in subway station. Unlike conventional fire surveillance systems that judge the fire or not through smoke, CO, temperature or variation of temperature, a proposed system discovers a fire more easily or g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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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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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운영되고 있는 화재 수신반의 경우 센서가 설치된 장소에 따라 먼지 및 관리 부재 등의 요인으로 오작동이 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은? | 기운영되고 있는 화재 수신반의 경우 센서가 설치된 장소에 따라 먼지 및 관리 부재 등의 요인으로 오작동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연구된 센서 네트워크는 각 상황에 맞추어 유선과 무선으로 구성할 수 있지만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과 광범위한 지역을 감시하므로 무선으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효율적이다. 또한 영상 감시카메라의 경우 1차적인 녹화, 저장 방식을 취하는 폐쇄회로 방식에서 발전하여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판독하는 네트워크 카메라의 수준까지 발전해있다. | |
화재감시 시스템은 크게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 현재 대부분의 도시철도 시설을 비롯한 공공장소 및 빌딩에 설치된 화재감시 시스템은 그림 1과 같다. 크게 화재 감지기와 경보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화재 감지기는 열과 연기센서를 통해서 온도나 온도의 변화량 혹은 연기, CO 등의 지표가 정해진 임계값을 넘을 경우 화재 발생 신호를 화재 수신반으로 전송하게 된다. 그러나 센서가 설치된 장소에 따라 먼지 및 관리 부재 등의 요인으로 오작동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 화재 상황이 발생해야지만 경보를 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화재 발견이 더디다는 맹점이 있다. | |
도시 철도는 무엇을 통해 화재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나? | 현재 도시 철도에는 감시카메라와 센서를 통한 화재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다. 승객의 안전과 비상시 대피를 위해 사용되고 있으나 각각의 감시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져 감시 노드에서 측정된 결과가 전체적인 상황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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