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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134 - 1141
최석중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 김문홍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정예성 (미래철도연구원)
Costs have long since become a major issue in railway system analysis, attention is not limited to the acquisition costs alone, but encompasses all costs involved in the use and disposal of the systems. Concepts such as Life Cycle Cost(LCC), Costs Of Ownership(COO), or Total Ownership Cost(TOC) 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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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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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 비용요소는 크게 관리적인 요인과 물리적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 물리적인 요인이란 무엇인가? | 물리적인 요인은 일정기간 경과 후 제품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초기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있는지 설계 요구사항에 대한 물리적인 변화를 추적하는 정비방식으로 조건적인 정비방식을 따른다고 볼 수 있다. | |
차량구입 비용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는가? | 신규차량 도입과정이 비용 요소를 보면 다음 그림 2-3과 같이 차량구입비용, 초기예비품 구입, 운영유지 보수 장비 및 교육, 문서화 비용 등으로 구분된다. 차량구입 비용은 구입에 소요되는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상세설계, 제작 및 시험 등에 소요되는 자재비, 인건비, 일반관리비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며, 대부분의 경우 초기 취득단계에서 구성품의 사양과 수명주기 등이 사양에 명시되고 관련규격과 유지보수를 위한 제반 규정과 관리조건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 |
LCC 비용요소 중 물리적인 요인의 한계점은? | 이는 직접적인 비용요소라기 보다는 기술연구 성격을 띠고 있어 차량유지관리 원가에 반영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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