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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정속도 향상에 따른 기술동향 연구
A Study on Technology Trend according to Schedule Speed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40 - 144  

이훈구 ((주)에이알텍, 설계사업부) ,  이남형 ((주)에이알텍, 설계사업부) ,  최경선 ((주)에이알텍, 설계사업부) ,  편선호 ((주)에이알텍, 설계사업부) ,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of that the domestic railway technology has been progressed as times go by, the 1st and the 2nd steps for Gyeongbu HSR at the speed of more than 300km/h, were completed and Honam HSR - its operational speed is 350km/h - is under construction. Additionally, As a part of the expressizatio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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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증가하는 수송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표정속도 향상 기술을 해외사례분석을 통하여 표정속도 향상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표정속도는 열차가 시발지에서부터 목적지까지의 총 이동거리를 총 소요시간(정차시간 포함)으로 나누어 산출되는 열차속도를 의미한다. 이 표정속도의 향상 목적은 열차운행 시간을 단축하여 타 교통수단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는데 있고, 열차운행으로 인한 수익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즉, 타 교통수단인 버스, 비행기 등보다 목적지까지 빨리 도착함으로써 이동의 편의성을 승객에게 제공한다.
  • 그중에 최고속도 향상을 통하여 표정속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이 지배적으로 많은 사항이다. 이에 각 국가에서 진행 중인 방안에 대해 작성하고자 한다.
  • 위 국외 사례에서 조사되어진 것과 같이 표정속도를 향상하기 위한 방안 중 최고속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고속운행을 위한 노선개량 및 고속열차 투입을 진행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국내는 표정속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각 분야별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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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정속도란? 표정속도는 열차가 시발지에서부터 목적지까지의 총 이동거리를 총 소요시간(정차시간 포함)으로 나누어 산출되는 열차속도를 의미한다. 이 표정속도의 향상 목적은 열차운행 시간을 단축하여 타 교통수단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는데 있고, 열차운행으로 인한 수익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고속으로 운행할 경우 ABS(Automatic Block System)시스템의 문제점은? 기존 노선에서 적용중인 ABS(Automatic Block System)시스템은 고속으로 운행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갖는다. 첫째, ABS시스템은 운전자의 육안으로 신호현시를 확인하여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운행속도 증가에 따라 신호현시를 운전자가 감지하여 대처하는 것이 어렵다. 둘째, ABS시스템은 신호현시에 대한 속도정보만 제공할 뿐 열차제어를 위한 제한속도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고속으로 운행할 경우 차상에서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구배정보 및 곡선정보, 터널․고가위치정보, 속도정보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표정속도가 향상되면 기대할 수 있는 점은? 국외 철도는 최고속도에 대한 표정속도 비가 65%이상인 반면 국내 철도는 50% 이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표정속도가 향상되면 열차운행 횟수의 증가로 선로용량이 늘어나 녹색성장 시대와 더불어 증가하는 수송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하여 철도이용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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