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적 특성에 기반한 식품의 색과 맛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motional Relationship Between Food Color and Taste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May 11, 2012년, pp.19 - 20  

박근리 (산업디자인학과, KAIST) ,  석현정 (산업디자인학과, KAIST)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 색’과 ‘맛’의 상호관계를 연구함에 있어, 사람에게 일어나는 위의 세 단계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식품을 인지하였을 때 나타나는 감성적 특성을 시각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 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그 특성을 이해하는 활용도 높은 자료로 가공하고자 한다.
  • 본 단계에서는 색채와 식문화가 상호 설명적인 복합적인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식문화 잡지에서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수식할 수 있는 어휘를 추출하고 유의어를 묶어 173 개의 트렌드 어휘 pool 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품 선택 행위의 3 단계를 인간의 감성적 반응의 3 단계인 본능적 단계(Visceral level), 행동적 단계(Behavioral level), 회고적 단계(Reflective level)로 재해석하여, 감각적 감성(Sensational level), 행위적 감성(Behavioral level), 회고적 감성(Reflective level)으로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감성 반응 중 가장 실생활과 밀접하면서도 응용 가능한 분야인 ‘식품의 색으로 인지되는 색채를 규명하는 단계(Sensational level: Food Color Palette)’, ‘색과 맛의 상호관계를 정량화하는 단계(Behavioral level: Food Color and Taste)’, ‘색채 배색에 따른 트렌드 이미지를 제안하는 단계(Reflective level: Color Scheme and Trend)’를 선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 색을 지각하였을 때 발생하는 일련의 인지적 특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이를 사용목적에 따라 활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가시화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식품, 식기, 인테리어 등 식품 관련 디자인에 있어 원하는 감성을 갖게하는 색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식문화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
  • 사람들의 인식 속에 식품의 색으로서 간주되는 색채와 그렇지 못한 색채간의 구분이 있다고 가정하고, 대학생 60 명을 대상으로 그 구분의 명확성 및 식품색으로서 허용되는 색채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참여자들은 불규칙하게 배치된 3cm x3cm 크기의 종이나라 120 가지의 색채 패치들에 식품색과 비식품색의 구분을 진행하였으며, 식품색으로 분류된 색채들에 대하여 ‘천연식품으로 느껴지는 색’과 ‘가공식품으로 느껴지는 색’으로 세부 분류를 진행하였다.
  • 식문화 감성차원을 활용하여 식품 색채와 그 감성이 보다 실생활에 밀접하게 응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색채배색을 제작하고 이를 토대로 트렌드 및 식품문화 관련 감성을 가시화 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 색’과 ‘맛’의 상호관계를 연구함에 있어, 사람에게 일어나는 위의 세 단계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