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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복수기 냉각해수배관의 직각 엘보 내부유동특성에 관한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internal flow field about 90degree elbow for cooling seawater pipe at the main condense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12년도 전기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2 June 21, 2012년, pp.152 - 153  

오승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시스템공학부) ,  봉태근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옥석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engine room arranging pipe which is used from the vessel, It measured the internal flow of 90 degree elbow which is used from the main condenser. Fluid flow in elbow of 90 degree is measured by PIV and Dewetron system. The Reynolds number adopts 50000 and experimental study of flow field in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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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의주복수기 해수냉각배관의 경우 온도는 30℃전후로 높지 않으나 빠른 유속이 감육 현상의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예방정비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교환 작업을 수행해야 하나 이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 배관개소 내부에서 속도 성분에 따른 국부감육 현상의 발생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을 위해 압력계측 및 유동 가시화 실험의 결과영상을 PIV기법을 적용하여 전유동장의 속도를 계측하여 고온이 아닌 경우에 있어서 유동에 따른 속도성분과 국부감육(Local Wall Thinning) 상관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실제 배관개소 내부에서 속도성분에 따른 국부감육 현상을 구조를 고찰하기 위해 압력 및 속도장을 계측하고 유동에 따른 속도성분과 국부감육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전유동장의 속도와 위치별 압력 그리고 난류에 대한 기초데이터를 레이놀즈수의 변화에 따라 확보하였으며 속도성분이 국부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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