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carelessness on safety management in construction sites has caused a sharper upward trend in accidents and disasters, compared to the pas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causes of accidents that occurred on construction sites in the year of 2010, and proposes preventive measures. The ...
Recently, carelessness on safety management in construction sites has caused a sharper upward trend in accidents and disasters, compared to the pas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causes of accidents that occurred on construction sites in the year of 2010, and proposes preventive measures. The construction industry had a heavy death rate with 279 out of 418 deaths from falls in all industrial sites, accounting for 66.7%. And the causation analysis found a particularly high incidence of temporary structure-related accidents, with falling off scaffolding as the most common cause of accidents. According to the causation analysis of fall-down accident cases, accidents induced by protrusion on construction sites are a big contributor resulting in the deaths of 312, accounting for 74.8%, which is deemed to be due to site disorderliness. And to remove floor protrusions and to secure workers' traffic line and safety, neat and thorough site arrangement is necessary. Against collision, efforts must be made to prevent equipment-pedestrian crashes on site, which necessarily requires emergency lamps, alarm bells, and safety poles and blocks to be installed, lighting systems to be improved, obstacles to be removed, site supervisors to be assigned to construction equipment works, and workers to be more intensely trained and supervised.
Recently, carelessness on safety management in construction sites has caused a sharper upward trend in accidents and disasters, compared to the pas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causes of accidents that occurred on construction sites in the year of 2010, and proposes preventive measures. The construction industry had a heavy death rate with 279 out of 418 deaths from falls in all industrial sites, accounting for 66.7%. And the causation analysis found a particularly high incidence of temporary structure-related accidents, with falling off scaffolding as the most common cause of accidents. According to the causation analysis of fall-down accident cases, accidents induced by protrusion on construction sites are a big contributor resulting in the deaths of 312, accounting for 74.8%, which is deemed to be due to site disorderliness. And to remove floor protrusions and to secure workers' traffic line and safety, neat and thorough site arrangement is necessary. Against collision, efforts must be made to prevent equipment-pedestrian crashes on site, which necessarily requires emergency lamps, alarm bells, and safety poles and blocks to be installed, lighting systems to be improved, obstacles to be removed, site supervisors to be assigned to construction equipment works, and workers to be more intensely trained and supervi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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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함께 실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고 유형별 원인을 다양한 발생 통계에 따라 분석해 보고, 분석 결과를 참고로 한 맞춤식 재해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최근 건설현장에서의 안전관리 소홀로 인해 재난 및 재해는 과거에 비해 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년도의 실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고 유형별 원인을 분석하여 그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추락, 붕괴 충돌, 협착 등의 사고발생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정밀 예방 대책을 마련한다. 분석에 활용한 데이터는 사고 유형에 따라 2007∼2010년까지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다양한 주제에 따른 상세 분석 항목별로 분석한다.
이상 건설업에서의 재해 발생 유형을 통한 원인을 분석하고, 재해 유형별 예방 대책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 건설현장에 적용한 사례 중심의 추가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제안 방법
분석에 활용한 데이터는 사고 유형에 따라 2007∼2010년까지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다양한 주제에 따른 상세 분석 항목별로 분석한다.
성능/효과
) 및 운수창고/통신업 등이며, 이 주요 4업종에 대한 분석 현황은 다음과 같다. 가장 빈번한 충돌 재해 업종은 제조업으로 총 4,467명의 재해자가 발생하였고,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건설업은 두 번째로 많은 2,744명의 재해자가 발생하였다. 다음으로 운수창고/통신업이 754명의 재해자를 기록하고 있다.
둘째, 전도 재해의 경우 발생 기인물에 대한 분석에서 건설현장의 돌출물에 의한 재해가 312명의 74.8%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현장의 무분별한 정리정돈에 의한 돌출물이 많은 것으로 판단되고 아울러 이러한 바닥의 돌출물을 제거하기 위해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근로자의 보행동선을 확보하여 보행 안전을 보장하도록 한다.
7%를 차지하여 매우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업종별 전도재해 사망사고자 48명 중 13명이 건설업에서 발생하여 전체의 27%로 분석되었고, 충돌재해로 인한 재해 발생현황은 2,744건의 22.5%를 차지하였다. 특히 기인물별 분석에서는 가설구조물에 의해서 부상자는 전체의 34.
셋째, 충돌 재해는 작업장에서는 건설장비와 보행자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필요하며, 이를 위해 비상등, 비상벨 등 경보장치를 설치하고, 조명시설의 개선, 장애물제거, 안전지주 설치, 안전블록 등을 설치하며, 건설장비 공사 시에는 주변에 현장감독인원을 배치하고, 직원들에 대한 교육 및 감독 기능을 강화하도록 한다.
시간대별 현황 건설현장에서의 추락 사고는 8∼10시에 6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여 가장 높은 비율 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14∼16시에 63명이 사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업종별로 충돌재해 발생현황 및 충돌재해율 추이를 분석해 보면 제조업의 충돌 재해 율이 0.14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운수창고/통신업은 0.
14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운수창고/통신업은 0.11%로 분석되고, 본 연구의 범위인 건설업에서는 총 근로자 2,887,634명 중 재해건수가 2,744건으로 충돌재해율은 0.10%를 기록하여 충돌재해율은 타 업종과 비교하여 다소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전체 산업현장에서 추락재해로 인한 418명의 사망자 중 건설업에서 279명의 66.7%를 차지하여 매우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기인물별 분석에서는 가설구조물에 의해서 재해율이 높으며 강관비계 추락재해의 경우 구조물 작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사망재해의 경우 비계공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골조작업의 작업발판 미설치 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라. 근속기간별 현황근속기간별로 추락재해를 분석하면, 243명의 사망자가 6개월 미만의 근로자인 것으로 분석되어 신입 근로자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5,180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여 전체 추락에 의한 부상자 중 91.
따라서 쉽고 간편하게 설치·해체할 수 있고 작업발판의 높이조절이 용이하며 운반이 간편한 작업대를 개발하여 보급한다면 현장에서의 추락재해 사고 예방을 위한 큰 대책이 될 것이다.
이상 건설업에서의 재해 발생 유형을 통한 원인을 분석하고, 재해 유형별 예방 대책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 건설현장에 적용한 사례 중심의 추가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따라서 사업주 및 안전 관리자는 이 기간에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하고 강화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사망자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5~6년의 숙련 근로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신입 근무자에게 전해줄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5%를 차지하였다. 특히 계절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8월의 여름과 겨울인 12월에 각 31명씩 사망하여 계절적 특징을 반영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현장에서의 재해 원인은 무엇인가?
서론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건설현장에서의 재해 특징은 추락, 낙하, 비래, 붕괴, 도괴, 감전 등의 재래형 재해가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4]. 이는 건설업이 갖는 작업 환경적으로 작업 자체의 가변성과 공정 기간이 짧은 일회성 건설이기 때문이며, 업체에서는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투자 기피 등의 원인 등이 존재한다. 또한 정부에서도 건설업의 전반적인 경영환경의 저하에 따라 이들에 대한 안전제도와 법적인 제약 조건 등을 완화하고 있는 것도 큰 원인 중에 하나로 분석된다.
건설현장에서의 재해 특징은 무엇인가?
서론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건설현장에서의 재해 특징은 추락, 낙하, 비래, 붕괴, 도괴, 감전 등의 재래형 재해가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4]. 이는 건설업이 갖는 작업 환경적으로 작업 자체의 가변성과 공정 기간이 짧은 일회성 건설이기 때문이며, 업체에서는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투자 기피 등의 원인 등이 존재한다.
추락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이란 무엇인가?
추락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이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지식과 기능을 부여하고, 안전에 관한 태도와 안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육은 일회성이 아닌 연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시행되어져야 하고, 재해사례 및 시청각 중심으로 실시하되 체험교육을 병행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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